난청,이명관련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한 부산 동래구 낙민동에사는 85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8. 4. 14:4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낙민동에사는 85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개인택시기사로 30대시절 공사현장에서 함마드릴업무를 30년동안하면서

난청으로 부산 연제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검진받은후 병원에서 소개하는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조립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귀에 120만원주고 고막형

보청기구입하여 착용하였으나 일상생활에서 큰소리가 불편하여 방문하여도 해결

되지않았으며 마지막에는 보청기착용하면 오히려 주변소리가 더들리지 않음으로

불편함을 이야기하자 오히려 고객의 청각문제라면서 응대하여 고민하던중 딸이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2월 방문하여 상담하면서 상담과정중

확인한결과 몇가지 문제가 파악되었는데 보청기사용시 큰소리관련 불편을 해소

하기위해 보청기 MIC를 스펀지로 완전히 막아 외부소리가 유입되지않도록 조치

함으로 보청기착용하면 오히려 귀를 막는 상태였음으로 당연히 고객입장에서는

더 들리지않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보청기로 증폭되는 큰소리불편과 고통시 최대출력이나 큰소리에 대해 해당되는

주파수대역을 채널등 기능으로 조절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조치능력이

없다보니 가장 좋지않은 방법으로 고객을 기만한 것입니다.(고객은 편측성난청)

 

보청기불편한 문제에대해 제대로 알게된 고객은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고음장애형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겪는

좌측2008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Ric 4채널8밴드 오픈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여 양쪽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정상청력인 사람과 같이 모든 소리를 듣기 위함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주변사람보다 소리를 크게 듣거나 작게 듣는다면

상담사에게 보청기소리조절을 의뢰하여 같이 듣도록 당연히 조치받아야 합니다.

보청기기종마다 증폭이득(출력)이 다름으로 상담사가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를

확인한다음 해당 제조사에 matrix를 결정하여 제작지시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본도 모르는 상담사에게 보청기를 구입하여 관리받는다면 보청기의

증폭이득 부족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사용중인 보청기로 제대로 듣지 못하면

이는 상담사 업무능력문제가 있는 경우로 판단하고 빠른 조치받기 바랍니다.

 

2009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하면서 오픈형보청기 이어버드 교체하기위해

방문하여 용무마친다음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전 관리받았던 보청기구입점의

비양심적인 업무처리와 불만사항 이야기하며 택시승객중 보청기에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본인의 사례를 들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3월 사용중인 우측보청기가 소리가 이상하여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0년7월21일 보청기착용상태에서 가족과 TV시청할때 볼륨차이 많이난다고하여

청력검사와 함께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좌측 4채널8밴드기능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가 자주 분실할 위험있고 증폭이득한계로인해 최근 출시되어 가격

할인행사하는 스타키보청기사 SoundLens IIC 16채널16밴드기능 초소형 고막형

보청기에대해 늦게 도착한 딸과 함께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택시운전시 핸드폰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데 고막형보청기는 이어폰착용이 곤란하여 사용에 불편함)

 

7월26일 초소형 고막형보청기(오토렌즈 IIC)가 외이도문제로 광고와같이 작게제작

되지 않는다고 해당 제조사에서 연락와서 고객에게 연락하고 제작중지하였습니다.

 

2010년8월 잘사용하였던 좌측의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개방형)의 REC가

단락되어 (라이터불로 고객이 변형) 방문하여 해당 부품을 교체하였습니다.

 

2010년9월 오픈형보청기의 본체에 있는 마이크부분에 땀이 들어가서 해당 MIC

부품만 교체못함으로(본체와 일체화되어 본체 전체를 교환해야함) 잔여기간을

제조사와 협의하여 수리비용 반영하여 수리비용부담 절감하였습니다.(단종됨)

 

2010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버드를 교체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음으로 택시승객들

에게 본인의 보청기경험 소개와 함께 한미보청기를 자신있게 소개한다 하였습니다.

 

2011년9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땀이 많이나는 여름거쳤으니 걱정되어

보청기점검을 잘해달라며 부탁하면서 보청기사용은 만족한다 하였습니다.

 

2011년10월 보청기소리약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택시운전하면서 보청기착용한 본인을보고 보청기에

대해 문의하는 택시승객에게 자신있게 한미보청기를 추천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택시운전중 한미보청기를 지나게되어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

점검과 청소하고 건전지구입까지 하였습니다.

 

2012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택시운행중 택시승객이 본인의 보청기

착용모습을 보고 보청기에대해 문의하면 한미보청기를 소개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 청소하고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RIC 개방형보청기는

청소와 이어버드를 교체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RIC 개방형보청기를 분실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후 한미보청기

방문전 부산 연제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20

만원에 보청기구입후 일정기간 소개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던중 보청기구입점

사장이 의사에게 돈봉투?를 주는것을 직접 목격하였었다는 이야기도 하였습니다.

 

2014년1월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2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4일 택시운전하면서 불편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2일 우측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면서 방문하여 부착작업중에 내부배선이

단락되어 수리접수하면서 보청기재활26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냉땜,REC교체)

 

2015년6월5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 작동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냉땜)

 

6월10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제조사의 내부사정으로 피팅법이 NAL-NL1*에서 e-STAT로 변경되어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고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 보청기습기건조기인 팬드라이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인 팬문제로 교체한다음 보청기청소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와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08년구입)와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

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착용하고도 택시승객과 대화할때 제대로 알아듣지못하여 반문

하는 경우있어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가 6 dB HL

출력떨어지면서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오늘은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를

확인하고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2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

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