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716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8. 3. 14:2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716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3년경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않아 부산 침례병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진단받고 일주일동안 입원치료받아도 회복되지않아 부산 대동병원에 20일 입원

하여 치료받아도 회복되지않아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후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한다음 청각장애6급받고 보청기를 추천하여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300만원씩 양쪽으로 구입하여 3개월동안

착용해보았지만 들리지않아 자택에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2015년 서울 아산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치료나 수술로 회복

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다음 2016년 대구지역 경북대학교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인공와우수술 이야기하였지만 하지는않고 2017년 부산 연산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80 6c 우측 고막형보청기(matrix 113

/50,40채널,소비자가격 600만원)를 460만원?정도주고 구입하여 착용하였지만 

잘들리않고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다 양쪽으로 보청기착용

하면 좋다하여 2018년초 추가로 좌측 보청기를 200만원에 구입하였다 하였지만 

보청기껍질을 확인한결과 보청기제조사명은 표시되지않고 SM.Sterling 40 6c로 

제품명 표시된것과 17로 시작되는 보청기제품번호를 추정해보면 2017년제작된 

보청기(반품?,샘플?)를 고객동의없이 중고보청기를 신품보청기로 속여서 판매한 

것으로 판단되며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40 6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 113

/50,24채널,소비자가격 400만) 제품이라면 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도 피팅

프로그렘이 있음으로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인 경우라면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비용을 부담한면 재사용이 가능할수있음을 안내하고 

보청기상담 진행하였습니다.(딸이 모친께서 시끄러운 장소에서 불편하다며 보청기

착용하지않는 경우를 보고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인터넷검색중에 한미보청기난청

센터에서 작성한 상담일지를 읽어보고 2018년6월7일 방문하여 상담함)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와 같은 보청기상담은 처음이고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들린다며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하여 좌측귀는 전농으로 보청기

효과없지만 우측에는 부산 연산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80 6c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 제품으로 추정되는 Sterling

40 6c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조절기능이 과함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게약 체결로

보청기재구입없이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부분임으로 가져온 보청기의 소비자가격이 1,000만원으로 보청기

재활비용은 700만원 이상됨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오히려 경제적임을

안내하자 동의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고객과 딸은 잘못된 보청기사후관리과정

으로 제대로 보청기를 사용하지못하고 오히려 불편함과 위험성이 많았던 보청기

사용에대해 후회하면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기준에대한 제도개선에 대하여 공감

하였습니다.(큰소리불편에 대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면 보청기상담사는 불편한

내용을 듣고는 보청기만 사무실내로 가지고 들어가 조절하였다는 전형적인 실력

없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진행을 한것으로 파악됨)


6월16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자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으면서 작은

소리가 편하게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6월19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계획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소리 약하다고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 3 CIC

P PB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다음 남편도 난청있다하여 방문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