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개금동사는 여성 보청기고객(82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8년1월 친정어머니 보청기관련으로 딸이 인터넷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함께 방문하여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인연이되었습니다.
2008년2월에는 보청기상담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 추천하였으나 본인이 한쪽에만
착용을 원함으로 좌측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조용한 장소에서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지만 노인대학이나 소음있는 장소에서는 말소리구분이나 큰소리에
불편하여 확인한 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은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의 문제로
파악되었고 소음발생하는 장소에서의 말소리구분 불편은 한쪽 착용의 한계로 확인
되었으나 고객의 이야기는 같은 노인대학 다니는 친구가 300만원짜리 보청기하면
더잘들린다면서 '우리가 살면 얼마나 더살겠느냐"며 딸에게 비싼 보청기해 달라고
하였다면서 과연 그런지를 한미보청기에 문의까지 하였음으로 고객의 청각자료와
우측귀에 보청기착용통해 본인에게 직접 체험하게하여 확인토록 하였으며 본인도
이해하는 것 같았으며 좌측에도 더비싼 보청기하기보다는 사용하고있는 보청기가
본인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임을 재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불편시 우측에
추가로 보청기를 착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009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을 확인하자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외에 불편사항없다하여 다시
한번 자료통해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설명하고 미착용중인 우측에 대해 다시한번
착용하고 테스트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면 장소에 상관없이 말소리구분에 문제없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정상청력 사람과 같이 조용한 장소에서 듣는 것과 시끄러운 장소에서 듣는 것의
차이는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나 정상청력 사람이나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히려 말소리를 구분하는 달팽이관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주변소음에 영향을
더 받게됨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상담과정에서 사전에 예상 보청기사용효율을
제시하고 청각상태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2010년10월에는 딸과 방문하여 2010년2월 치료차 방문하는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ITC 6채널6밴드기능의 귓속형
보청기를 22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울리면서 말소리가 제대로 들리지않아 여러차레
보청기구입점과 이비인후과를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자 우울증걸려 대인관계도 기피
하면서 생활하고있었다 하였으며 중국에서 생활하는 딸이 귀국하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자"하여 방문하였다하여 우측보청기 확인결과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좌측의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보다 채널조절기능이 많고 청력검사기능과 자동전화기능,
데이트로그기능,원격조절기능등의 편의기능있는 보청기임에도 보청기소리조절에
대해 프로그램 소리조절내용을 확인한결과 자체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
듣기와 큰소리에대한 불편함을 검사하는 기능을 이용하지는않고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제조할때 자체적으로 청력만 입력하여 소리조절한 상태에서 볼륨조절기로
소리조절을 고객이 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고객이 볼륨조절기사용을 좌측과 같이
않되게 해 달라하였으나 볼륨조절기가 고장이라는 식으로 설명을 하였다니 보청기
재활관련업무능력이 전혀없는 보청기상담사 업무처리형태라 생각되었으며 이러한
보청기상담사들로인한 보청기피해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을 안내하였으며 고객과 딸이 동의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자 방문전의 불편사항이 없어졌으며 보통의
목소리로 대화가능하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정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이 없는 보청기상담사에게 보청기를 구입함으로서
보청기재활비용을 이중으로 부담하였지만 신규보청기는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2010년11월 청소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우측보청기를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하고는 그동안 불편했던 문제가 없어졌으며 잘사용하고 있다며 죽을때까지
한미보청기만 믿을테니 보청기관리를 잘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대기고객으로 실장이 청소할려하자 보청기점검은
원장님이 직접해야 안심된다면서 기다리다 업무를 보고 새해인사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하자 불편없이 잘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하였으며 딸이
중국에 삶으로 한국에 홀로 생활하지만 한미보청기가 있어 안심이라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고 잘들리지만
앞으로 귀가 나빠지면 어떡하는지를 걱정함으로 연령별 난청변화에 대한 자료를
보여주면서 걱정하지않도록 설명해드렸습니다.
2012년2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면서 "환하게 들리게 해달라"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제거하자 한미보청기만 방문하면 환하게 들린다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고 지인중에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과 또다른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모두 실패한후에 보청기에대해 불신이 심해 한미보청기를 소개해도 말을 들어먹지
않는다며 본인의 실패경험을 이야기하며 안타까워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실태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에 대한 법률적
책임과 자격기준없이 의료기기판매신고후 허가만 득하면 누구든지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음으로 보청기실패율이 높은 상태임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거나 실패하여 사용않고 보관중이라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문제점과 재사용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12년7월 중국사는 딸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양쪽 모두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가청관으로 딸에게 소리들려주고 심한 좌측보청기 먼저 해당 제조사에
보내 조치하고 다음에 우측보청기도 보청기수리하도록 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1월 좌측보청기 분실하여 신규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고 함께 방문한 딸의 이야기로는
보름전에 보청기분실하였는데 딸이 중국에서 귀국하자말자 보청기맞추러가자하여
방문하였다며 보청기구입한지 4년넘어 신규보청기를 생각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2월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누계10차) 진행한후 양쪽으로 소리들으니 편안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5월 작은소리듣기에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없음
으로 청소하고 청력검사 진행한후 보청기재활11차과정으로 반영한다음 딸에게도
전화로 조치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1월 보청기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청력검사로 청각변화 확인한다음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2월 REC와 프로그렘잭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한후 외부피드백현상이 가끔씩 발생
하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으며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
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가 청각대비 출력부족(현재 보청기의
최대matrix는 110/40이며 필요한 matrix는 99/44임) 상태임을 고객과 딸에게 안내
하자 청각상태에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하지못한 보청기상담사를 원망하였습니다.
(SHELL교체)
2016년2월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0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귓속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귓속형
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
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청소한다음 딸은 청각장애등급받기
위해 3번의 검사후 검사결과를 동사무소에 제출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
등급판정 결과를 기다리고있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6년4월1일 청각장애5급으로 장애인증이 나옴으로 부산진구지역 종합병원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귓속형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4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귓속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한다음 일주일정도 착용하면서 보청기출력여유를 확인한후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15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몇일동안 사용한후 방문
하여 양쪽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출력을 확인결과 확정
가능하여 보장구지원금 신청위한 신용카드명세서와 거래명세서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딸이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ON/OFF용도로만 사용하는 볼륨조절기가 잠겨있어 고정작업한다음 손잡이
끈도 재부착후 보청기청소와 건전지도 판매하였습니다.
2017년3월22일 딸이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I-Power 우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와 E Series 2 귓속형보청기를
점검한결과 이물질이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자 정상작동
하였으나 우측 보청기껍질에 구멍나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수리접수
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3월24일 쉘 및 플레트보수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와 E Series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귓속형보청기
(2016년구입)가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후 E Series 2 좌측 귓속형보청기
(2013년구입)는 청소후 외이도까지 청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