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성능분석결과 출력떨어지지만 당장 수리접수못한다는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사는 89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6. 26. 13:2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사는 89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부산 서면지역 열린이비인후과에서 진주종수술하고도

재발하여 3번이나 재수술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6년11월 부산진구지역 프랜챠이져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278P

BTE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3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불편함으로 보청기

사용을 포기하였다가 2008년4월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

보청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일반적인 외이도형태와는

달리 귀바퀴뼈를 당겨서 외이도를 만들었음으로 통증이나 외부피드백현상 발생

하여 수차레껍질을 재제작하여도 문제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2009년2월 해당 보청기제조사 본사에 고객이 직접 방문하여 외이도상태보면서 

보청기재제작하였지만 보청기착용시 문제해결되지 않았으며 난청으로 보청기

없으면 일상생활에서 불편많음으로 보청기는 사용해야만하고 고객도 포기하지

않고 보청기재활과정을 계속 부탁함으로 귓본채취용재료를 이용하여 외이도의

불편함을 확인하면서 귓본만든후 외부피드백현상과 통증없음을 확인한후 해당

제조사에다 첨부의 귓본으로 보청기를 제작하도록 의뢰하기도 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보청기제작의뢰한 것이 11번째인데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감사를 표하였으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도 고객이 저를 신뢰하면서 보청기

사용을 포기하지않고 보청기를 착용하고싶다함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의 기회줌

으로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 개선할 수 있었으며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업무에

많은 도움것이라 생각합니다.

 

2009년12월 귓본채취용 재료로 만들었었던 이어몰드가 연결부분이 빠지고 외부

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재제작 부탁하여 재제작하였는데 편하고 좋다하였습니다. 

 

2010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일어난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보청기사용이 되도록 관리해주어 감사하다 하였습니다.

 

2011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며 그동안

장애인단체에 근무하였는데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면서 보청기유통에 대한 제도개선에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5월9일 보청기착용해도 작은소리듣지못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청소후

기도청력검사로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13일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한후 전반적으로 보청기소리가 크다면서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8월 3번의 진주종수술로 변형된 외이도속으로 세면시 물이 잘들어감으로

불편하다하여 귓본채취용 인상제로 귀마게를 무료로 제작해주었습니다.

 

2014년9월11일 보청기를 구입한지 6년만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

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9월22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증폭되는 소리가 

자글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를 넘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0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대화에는 불편없지만 전화받는데 부족함있자

방문하여 전화받는 모습을 관찰한결과 수화기위치가 잘못되어 자세교정한다음

어음명료도검사(WRS)를 진행하여 70%인 검사결과를 설명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중이염재발한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

않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후 보청기구입한지 8년됨으로 보장구지원금

청구가능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11월 도로작업장에서 착암기소리를 5시간정도 듣고난다음 말소리구분

않된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다음 보청기

재활19차과정 진행한후 중이염있는 좌측귀를 2017년1월 수술한후 신규보청기

구입하겠다고하여 보장구처방전 발급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8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13 dB

HL떨어져 수리의뢰하도록 하였지만 당장 보청기없으면 생활않된다하여 보청기

재활20차과정으로 보정작업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