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스크랩]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한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634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6. 23. 10:3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634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5년경부터 서서히 난청발생하여 2017년 4월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진료

결과 노인성난청으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불편하면 보청기착용

권유받았으며 이명현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주변에서 보청기하면 시끄럽고 불편하다면서 보청기하지말라는 이야기에 미루고

살아오다 한미보청기 간판보고 2017년5월15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착용이 도움되고 보청기착용시 노출에 신경쓰지않는다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이어몰드를 제작하기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5월 16일 고향지인이 소리대장간에서 150만원의 기계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난청과

이명을 치료할수있다고 하였다며 20일정도 무료체험도 가능하다고하는데 보류할수

있는지 방문하여 문의함으로 그동안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던 상담고객이나 기존

고객중 소리대장간에서의 상담이나 체험했던 사례들을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5월17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5월18일 보청기착용이 익숙하지못해 제대로 착용하지 못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하였습니다.


5월20일 친구들 모음에 참석했는데 보청기소리가 큼으로 불편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후 보청기

착용법도 재교육하였습니다.


5월22일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 놓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도 재교육

하였습니다.


5월25일  귀걸이형보청기 착용중 본인 목소리가 울리는 불편이 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청소와 점검한후 이어몰드에 환기구

추가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면서 귀걸이형보청기와 귓속형보청기 착용시

차이점에대해 문의하여 귓바퀴의 역할을 설명하면서 손바닥으로 귀걸이형 보청기

뒤를 모아보도록하자 귓속형보청기의 집음력효과에대해 이해하였습니다.


2017년6월1일 보청기착용중에 불편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면서 보청기와

청각에대한 기본사항을 재설명하였습니다.


6월5일 보청기착용중에 전화를 받았는데 소리가 안들려서 불편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착용한 상태로 전화받도록 하였는데

규정대로 받지않음으로 교정작업하자 잘들린다며 보청기착용중에 발생하는 불편

사항들이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만 방문하면 해결된다며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6월14일 전반적으로 보청기소리가 크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후 전화받는 요령도 재교육하였습니다.


6월26일 외이도굴곡문제로 보청기착용이 어려워 마모작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하는 이어몰드가 이물질문제로 신경쓰인다며

걱정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6월30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에

결합하여 착용결과 편하고 좋다면서 현재 4채널 4밴드기능 보청기를 8채널 8밴드

기능 보청기로 변경하면 말소리를 좀더 잘알아들을수가 있겠는지[어음명료도성적

(WRS)45%] 문의하여 보청기의 역할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


2017년7월13일 귀걸이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전화통화가 않됨으로 보청기를빼고

전화통화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착용상태로

확인결과 규정대로 전화받지않아 재교육한후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21일 주변소음에 어느정도 적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27일 남편과 보청기착용하고 TV시청시 본인보다 볼륨을 크게한다고하여 방문

하도록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한결과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2012년 포낙보청기사 PHONAK AUDEO S SMART I RIC(matrix126/55,4채널,

170만원)를 구입하고도 불편하고 분실할까봐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있다고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한미보청기난청센터 고객번호:6557)


2017년8월10일 집에만가면 보청기착용해도 대화않된다는 이야기를 그동안 여러번

함으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생활환경을 확인한결과 1층식당에서 환기통을

안방앞쪾으로 설치해놓아 창문을 열어놓으면 큰도로보다도 소음이 큼으로 발생한

문제로 창문을 닫은 상태로 대화하자 만소리구분이 된다면서 이해하였으며 자택을

방문한김에 스타키보청기사 ARIES  Pro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조절기능이 많다고 하여 말소리구분이 더좋아지는 것이 아님을

고객이 직접 체험하도록 하였습니다.


8월21일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 튜브가 찢어졌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과 청소한다음 교체작업을 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는 이상

없음으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집안사람들과 만나 대화하였는데 말소리 구분이 않되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

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솜봉으로 귀청소하면서 상처남으로 짖물

나와 한동안 보청기를 착용하지 못하였다고 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폐렴으로 부산 춘해병원에 1달동안 입원하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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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에대한 염려는 없습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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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70~90%인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감안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료를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과 협의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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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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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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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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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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