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조절후 간호사에게 업무인계한 부산 북구 만덕동 해뜨락요양병원에 입원중인 613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4. 28. 16:4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북구 만덕동 해뜨락요양병원에 입원중인 6134번 보청기고객 병실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4년경 계단에서 낙상사고후 난청발생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여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를 양쪽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거의 사용못하였으며 1년뒤 또다른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고막형

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좌측만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였으며

2013년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

보청기(4채널,소비자가격150만원)를 양쪽으로 25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좌측만 사용하다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못해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받아 사용하고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보청기상담에 동참했던

며느리가 이야기하였으며 2곳 타보청기점에서의 구입과정은 아들이 상담하였음

으로 자세하게 기억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허리수술 2번과 무릎수술 2번,백내장수술하였으며 2002년부터 부산 주례동 삼선

병원에서 혈압약처방받아 복용하며 2016년 청각장애3등급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시어머니께서 2013년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보청기가 오래되어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한다하자 며느리가

인터넷검색중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위해 2017년2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고객이 노출에대한 거부감이

심하였고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였음으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도록하고 아들과 협의하여 설득

되면 향후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기종 변경하도록 안내한후 귓본채취하였으며

새로구입하는 보청기출력이 기존 보청기와 같음을 안내후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3월7일 보청기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한후 보장구

지원금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한후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전에 보청기성능

점검차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귀가하였는데 전화받을때 잡소리때문에 불편하다며

전화와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임으로 설명하고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보청기

도착하면 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14일 점검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보청기

찾으면서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귓본채취

하여 재제작의뢰하면서 외이도내 주름이 많음으로 보청기제작시 주의하도록하고

부산 서면지역 00메디칼센터내 이비인후과 의사가 병원건물내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하지 않았다고 하루를 지연하고 오전 9시에 병원 방문하였는데 11시

다되어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해주더라며 고객과 며느리가 이비인후과 의사에

대해 불만이 많았으며 이러한 경우는 처음이라 황당하고 안타깝기만 하였습니다.


3월17일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퇴근길에 고객자택으로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는다며 며느리가 전화와 어제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확인

결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보청기 문제가 아니라

어음명료도WRS) 30%인 청각에 말소리구분에대한 문제로 재설명한다음 보청기

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포낙보청기사

Dalia 10-P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껍질 교체가 필요함으로 신규구입한 보청기의

안착결과를보면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친구가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50만원주고 보청기구입하였지만 잘들리지않아 400만원 보청기로 바꾸고나서는

잘들린다한다며 본인도 더비싼 보청기로 바꾸면 말소리구분 더좋아지는지 문의

하여 상식적으로 생각해볼때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과 양심상의 문제임을 안내

하고 친구와 같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일부 비양심적인 보청기제조사나 보청기상담사(청능사,청각사,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가 말소리를 알아듣는것같이 광고나 상담과정에서 더비싼 보청기를 착용하면

말소리구분이 더좋아진다는 비양심적인 상술로 난청인에게 금전적,정신적인 피해를

주고있는 경우들을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보청기사용에 실패한다음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는 고객을 통하여 확인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난청으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 차이나는 소리부족에대해 의료기기이면서

전자기기인 보청기를 통하여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사용에 불편함(고통)이 없도록

작은소리,보통소리,큰소리,최대출력에대해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개개인별로

다른 보청기 사용환경과 청각상태에 적합한 보청기의 편의기능까지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과정을 통하여 파악된 관련검사결과를 통하여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추천하여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게되는 것입니다.


보청기로 증폭된 소리에대해 큰소리에대한 불편(고통)과 보충현상의 문제만 없다면 

고사양의 보청기구입은 필요없으며 오히려 이러한 불편이없는 난청인이 어음명료도

(WRS,말소리구분)가 더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청각상태가 고사양의 보청기를

사용해야하는 난청인이 어음명료도(WRS,말소리구분)가 더낮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으로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청능사,청각사,보청기상담사)에게 더이상 현혹

되지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기계는 의료기기임으로 가격차이에대한

보청기부품의 차이는 없으며 보청기소리조절위한 OS인 피팅프로그렘의 차이이며

피팅프로그렘이 복잡할수록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소리조절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인건비의 비중이 그만큰 더많이 보청기구입가격(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에

반영되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충분하게 보청기사용자의

보청기사용상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여 작은소리,보통소리,큰소리,최대출력,편의

기능인 보청기조절기능에 반영하여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진행할수있는 실력있는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합니다.)


2018년1월 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

보청기(2017년구입)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

하였습니다.(쉘수리)


부산 사상구 주례동 좋은삼선병원에 담석증으로 수술하여 입원중인데 잡소리발생

으로 불편하다며 며느리가 전화와 2018년4월4일 퇴근길에 병실 방문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 확인한결과 좌측손이 불편함으로

우측손으로 좌측보청기 착용하다보니 완전하게 보청기착용않되어 발생한 문제로

카널길이를 조정하여 재제작하도록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4월10일 쉘수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2017년구입)를 부산

사상구 주례동 좋은삼선병원 병실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18일 치매초기인 시어머니께서 자택내에서 보청기분실하여 몇일동안

찾아보아도없다며 며느리가 전화와 보관중인 귓본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30일 보청기가 제작되었지만 재활치료중 넘어져 골절사고 발생하여 며느리만

방문하여 기존에 저장된 조절자료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에

보청기재활5차과정으로 재입력하여 사용해보고 불편하면 자택출장방문하여 조정

작업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를 분실하였다고하여

며느리와 상담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이어몰드제작하기위해 입원중인 부산 북구 만덕동 해뜨락요양병원 병실을 2019년

4월19일 퇴근길에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습니다.


오늘은 이어몰드가 제작되어 고객이 입원중인 부산 북구 만덕동 해뜨락요양병원

병실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다음 간호사에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uo/5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