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전포동사는 1972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308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 1학년때 선생님이 손목시계 초침소리로 청력검사한다음 난청이라
하였으며 30대시절 남편으로부터 귀를 맞은것도 난청이유인지를? 생각하며 유전성
난청으로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부친과 조모도 난청이라서)
2003년경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소음성난청 진단받았으나 본인은 소음이
있는 곳에서 근무않아 진단이 잘못되었다 생각하고 다른 이비인후과에서도 중고도
난청으로 진단받았고 일상생활에도 불편하여 상담위해 인터넷검색중에 한미보청기
알고 병원 청력검사자료 가지고 보청기상담위해 2010년 2월22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추천하고 2개월간 보청기재활과정통해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 제안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이 처음이라서 가족과
의논되지않아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안내한다음 여러 보청기상담사들과도
상담하면서 신뢰하는 보청기상담사를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한후 8곳 타보청기점다니면서 상담하면서 비교한후에
최종적으로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어 결정하였다며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양쪽으로 착용하기위해 귓본채취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제작토록 하였습니다.
고객에 의하면 한미보청기에서 실시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모두
실시하는 보청기점은 없었고 음감테스트에서 큰소리의 불편에 대해 확인하고
컴퓨터프로그램으로 조치하는 경우도 없어 한미보청기를 선택했다 하였습니다.
2010년3월4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기위해 함께 방문한 모친이 딸의 청각과
보청기기종선정에대한 과정을 알지못하고 작고한 남편 보청기에대한 상식으로만
보청기가격이 비싸다며 이의제기하면서 고향사람이 보청기점 운영하고있다면서
가격할인을 추가로 요구하였지만 딸의 청각과 보청기에대한 정보,보청기재활과정
지켜보면서 남편의 보청기구입시와 다름을 확인하고 이해하여 딸이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잘관리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큰소리에 불편을 느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청각인 경우 불편않도록 필요한 보청기의 기능을 찾아내고
선정된 보청기기능을 이용하여 청각에 최적상태로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은 보청기가 아니라 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선택보다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 4일만에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 소리자극받은후에 변화하는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2차재활과정 진행하고
자동전화기능에 대하여 불편한점에 대해 반영하여 소리조절하였습니다.(3월8일)
3월31일 소음있는 장소에서 말소리구분에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3차재활과정
진행한후에 4세와 7세인 자녀도 목소리가 크고 발음이 정확하지않다고 걱정함으로
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시 함께 방문하여 상담키로 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구입하였으며
고객은 방문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부담됨으로 건전지를 많이구입하겠다고 하였으나
정기적인 방문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REC입구 이물질을 본인이 제거하였으나 시원하게 않들려 점검위해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귀지방지캡상태를 확인한결과 막혀있음으로 방문필요함에
대해 공감하고 건전지도 구입하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1년3월 건전지소모가 많이됨으로 점검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하고 소모성부품
문제로 예상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토록 안내하였으나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불편하여 좀더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문제를 찾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프로그렘 업그레이드하고 보청기고장시
생활에 불편함에 대비하여 예비보청기에 대해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12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방문않았다면서
8곳의 타보청기점과 비교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선택한 보람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3월5일 보청기고장시 예비보청기 없음으로 보청기수리기간동안 불안함으로
신규상담요청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월1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누계6차) 진행하였으나 보청기착용감에서 불편함있어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3월19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결과 편하다하였으며 귀가하던중 도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에 불편하다면서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모친의 지인이 부산에서 보청기점을
운영해도 한미보청기 선택한 것은 불편한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3월22일 신규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보청기가 본인의 목소리가
조금 울리는 불편외에는 만족한다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한후에 예비용도로
사용하기위해 2010년에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5 고막형보청기를 보상
적용하여 추가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발주하였습니다.
2013년4월8일에는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앞전의 보청기조절자료로 입력후 착용결과 뿌듯한 느낌과 기존보청기보다
크기가 크고 착용감이 좋지않아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4월12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비교결과 고객마음에 흡족하지않아 먼저구입했던 4개의 보청기를 모두보내어 같이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4월18일 재제작된 4개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모양과 착용감은 만족하였으나
우측보청기 2개의 음감이 달라 2013년3월27일 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점검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점검,정상)
4월26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확인
결과 같은현상으로 고객에게 양해구하고 우측 보청기2개를 해당 제조사 영업책임자
에게 전화로 클레임을 제기하였으며 직접 문제파악하도록 하였으며 무상보증기간도
연장하도록 요청하였습니다.
4월29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에는 이상없다면서 되돌아왔으나 가청관을 통하여
직접 보청기음을 확인한결과 2개보청기소리가 다름으로 재접수하였습니다.
2013년5월8일에는 기존보청기 2개는 반품처리하고 신규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신규보청기로 제작한다음 기존 조절자료를 재입력하여 확인한결과 같은 음감으로
고객에게 그동안의 처리과정을 설명하면서 인계하였으며 고객도 같은 음감이라면서
감사인사하였으며 해당 제조사의 영업책임자에게 확인한결과 보청기성능분석기로는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여러직원들이 가청관으로 직접 소리를 청취한 결과 음색
차이있음이 확인되어 반품처리하고 신규제작하였다고 하였습니다.
5월15일 부엌에서 가사일도중 우측보청기가 갑자기 경고음 들리면서 보청기소리가
크졌다며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자동전화연결기능이 작동한 것으로 확인되어 감도
조절과 보청기재활10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보청기가 보청기껍질에
구멍생겼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위해 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4년4월4일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가 잘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기도청력
검사와 보청기내장청력검사과정 진행하여 변화있는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
11차과정을 진행한다음 사무실밖도로에서 불편사항 확인하면서 보청기재활2차과정,
13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4월3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5월8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결과 예비보청기와 음감차이있어 예비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5월17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좌측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도 점검의뢰하였습니다.(점검,정상)
5월23일 점검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4개보청기모두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껍질에 구멍생겼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SHELL교체)
9월18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대비 노출이 더심하다며 불만을 나타냄으로 예비보청기로 본을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크기줄임)
2014년12월16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의 껍질에 구멍이
생겼다고 방문하여 보청기보수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12월24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착용해본결과 보청기껍질재제작하면서 보청기내부에 AMP방향을 예비보청기와
달리 세로로 위치를 배열함으로 1mm정도 밖으로 나옴으로 착용상 이질감을 느꼈으나
건전지도어가 내부 AMP에 부딪치는 문제가있고 예비보청기도 손잡이끈없이 손톱으로
보청기를 빼다보니 보청기껍질에 균열발생하였음으로 전반적으로 보청기재제작에대해
의논한결과 보청기재제작에는 공감하였으나 당장 2개의 보청기를 보내어 보청기재제작
하기에는 불편함으로 내년초에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월4일 예비보청기와 크기가 다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를 재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2개보청기를 모두보내 똑같이 제작하도록 하였
습니다.(SHELL교체)
1월8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2개보청기중 1개가
보청기작동하지않아 긴급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냉땜)
1월12일 냉땜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껍질에 균열있는 예비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12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
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좌측보청기도 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L:MIC,REC교체)
12월3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나머지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2개
고막형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MIC교체,쉘 및 플레트보수,L:MIC교체)
2017년2월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2개의
보청기착용결과 좌측보청기가 울리고 먹먹함으로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월10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와 음색이 다르다하여 확인
결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4개 고막형보청기를 건전지교체할때마다 교환
하여 보청기를 착용해야함에도 한달이상 생각날때 교환하여 보청기착용하였다고
함으로 재교육하고 수리보증기간내임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L:MIC교체)
오늘은 수리된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예비보청기와 음색차이있어(특히 좌측) 재점검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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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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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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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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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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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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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yozm.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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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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