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하단동사는 1935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4228)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1994년경부터 당뇨약과 고지혈증약,골다공증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였으며 2010년경부터 위장약도 처방받아 복용중이라하였습니다.
2011년 양쪽으로 무릎수술한 다음부터 난청이 더심해졌으며 오래전부터 이명현상도
가끔씩 발생하고 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지자 부산 사하구지역의
이비인후과에서 기도검사한후 청력검사결과지를 서울지역의 타보청기점으로 인터넷
으로 딜라이트보청기사의 Delight ACTIVO기성품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Delight SCA
기성품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실리콘팁이 빠지고 외이도에
짖무름현상이 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계속받고있으며 버스등 외부
활동시 큰소리에 통증과 불편함으로 보청기를 제대로 착용하지 못하고 호주머니에
보관하는등 불편이 많음으로 보관하던중에 한미보청기고객인 사돈(4051)의 아들이
아들과 딸에게 한미보청기를 추천함으로 보청기상담차 2014년3월 방문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방문전 부산지역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진료와 보청기상담까지 받고
"의무기록 사본증명서"를 발급받아왔는데 "양쪽 중고도 감각신경성난청","서울에서
맞춰온 보청기가 양쪽으로 있으나 잘맞지않는다함","어음청력검사 오른쪽 32%,왼쪽
16%"로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후 불편하여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딜라이트보청기사 기성형
고막형보청기의 구입과정과 사후관리상의 문제점에대해 아들과 딸,고객이 동의하여
양쪽으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4년4월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재활과정에 함께 참여한 아들과 딸이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으면서도 작은소리로 대화되고 보청기착용감에도 불편없다는
모친의 보청기착용소감에 이번기회를통해 보청기유통상 문제점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을 알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4월8일 전체적으로 보청기소리가 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인터넷으로 구입하여 착용하였던 딜라이트보청기사의 Delight ACTIVO 기성품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Delight SCA 기성품인 우측 고막형보청기와는 달리 큰소리가 불편
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를 들을수있다면서 만족감을 나타내었습니다.
4월25일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전반적으로 보청기사용에 문제없다하여 보청기재활
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26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한후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
하여 재제작의뢰하면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쉘교체)
2014년5월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후 고객은 보청기없는 몇일동안 많이 불편하였다하였습니다.
2014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전반적으로 보청기사용에는 만족하지만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7월 보청기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외이도안을 확인결과 이물질많아 비젼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고 보청기
재활7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의 N Series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키며 제거하자 정상
작동하였으며 우측보청기가 가끔 밀려나오는 현상있다함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한다음 좌측보청기가 압박감있다하여 마모작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2월3일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
하여 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제거한후 기도청력검사한결과 좌측귀가 변화있어 보청기
재활8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12월5일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원인에대해 설명한후 보청기껍질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12월15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같은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
접수하였습니다.(밀감한봉지 가져옴)-(SHELL교체)
2015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제거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는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2월 좌측귀에 염증이 생긴후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좌측 고막형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9월20일 자녀들로부터 추석에 용돈받았음으로 습기있는 외이도문제로 보청기수명
연장하기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겠다며 방문하여 구입하였습니다.
9월23일 보청기수명을 연장하기위해 구입했던 전기습기제거기가 작동등이 않들어
오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새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한후 기도청력검사로 청력변화를 확인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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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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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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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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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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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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