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스크랩]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은 마지막 일자를 알고싶다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 명장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6. 10. 31. 18:11

부산 명장동사는 1953년생인 남성 보청기고객(535)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 난청으로 우측에 2001년1월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개가 물어뜯었는데

수리되지않는다하여 폐기하였으며 제작일자를 알수없는 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가

표시없는 스타키보청기사의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또다시 구입하였습니다.

 

디지털보청기가 말소리만 깨끗하게 잘들린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추천에 2003년8월

110만원에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2채널기능의 외이도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보청기상담할때 이야기와 달라 방문하던중 보청기구입점이 갑자기 폐업하여 2005년

10월 보청기수리관련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사후관리위한 관련검사후 보청기

재활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사용중인 2채널기능 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외이도형보청기가 청각에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던중 노출문제로 2008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상판매한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던중

보청기재활과정중에 발생하는 불만족에대해 재제작을 거듭하면서 보청기는 귓속형

보청기지만 카날길이는 고막형보청기와 같이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평소 사용하던

고막형보청기와 같이 들린다면서 만족한다던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8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소모성

부품인 REC를 교체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과거 타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수리

관련하여 불신이 많았는데 한미보청기에서는 교체한 부품과 함께 해당 제조사에서

발행한 수리결과보고서를 함께 제시하면서 수리내용을 설명해주어 신뢰할 수 있어

좋다면서 주변의 보청기사용 지인과도 정보교환해보면 한미보청기가 타보청기점과

달리 운영방식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느낀다며 주변에 홍보를 많이한다하였습니다.

 

2009년11월에는 보청기가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함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소리조절로 반영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의 VC가 문제가 있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교체할 정도는 아니라 사용법에 대해 안내후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불편한 문제가 있을때마다 방문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활비용은 보청기구입시 선불로 지불하였으므로 비용청구가 없습니다.

 

2010년6월5일에는 지인(3222)중에 난청으로 불편하게 생활하고 있는 것이 옆에서도

지켜보기에 안타까워 한미보청기를 소개하였으나 방문하지않자 본인이 함께 보청기

상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6월9일 예비보청기로 사용하는 고막형보청기에 건전지를 거꾸로 넣음으로 빠지지

않자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해당 제조사에 보내야함으로 설명한후 의뢰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사용에는 불편없고 한미보청기에서

알게된 보청기정보와 보청기유통현실에 대해 지인에게 알리고있다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만족하는 보청기소비자도 있지만 컴퓨터로 불편없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운영하는 기능의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정상청력사람과 같이

소리를 듣지 못하고 크게해야 듣거나 보청기증폭된 소리에 불편(고통)을 느끼나

상담사가 조절기능을 제대로 조작하지 못해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사용자가 직접

증폭이득을 낮추거나 올리면서 사용하고 있는 안타까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 상담사가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이 있다면 보청기사용자가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직접 조작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며 이와 같이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한다면 원인을 파악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2011년3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지인이 보청기를 본인과 의논하지않고 구입했는데

불편하여 고민하고있다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라도 취급하고있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니 활용하기 바랍니다.

 

2011년5월에는 2011년4월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다음 우측보청기가 문제있어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고 수리보증기간내임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 조치결과에대해 안내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9월 귓속형보청기를 실수로 떨어뜨린후 보청기소리않나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긴급 조치받았습니다.(추석연휴관계)

 

2011년12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2월에는 사용중인 2개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라며

보청기수리 접수하여 점검한결과 일반적인 경우에는 파악이 않될정도의 음향차이를

고객은 느낌으로 방문한 것으로 해당 제조사에 기기점검의뢰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조용한 장소에서만 필요시 사용하면서

소음성난청에 주의하도록 교육하고 무상대여하고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3월에는 2008년1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200 ITC 귓속형보청기

청소와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진행하고 보청기소리조절에 본인의

자세한 보청기사용표현도 중요함을 공감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7월 강원도 강릉에있는 고주택 보수작업으로 한동안 출장갔었다며 땀등으로

보청기성능이 걱정되어 부산온김에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까지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8월에는 2008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도 약하고 가끔 작동되지않는 경우가 있다면서 과거 경험상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생각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정상,재 캘리브레이션)

 

2012년10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의 직업은 한옥이나 사찰을 건축하는 목수로서 작업현장이 소음이

심함으로 사용에 불편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12월17일에는 2008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예상되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으며 몇일전에 지하철광고판에 "디지털보청기 50% 할인판매"라는 00

보청기점 포스트광고보고 방문하여 상담했는데 많은차이있어 실망했다하였습니다.

 

12월21일에는 2008년1월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정상,Fitting요망"으로 점검결과가 나옴으로 보청기재활39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상태를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12월27일 예비보청기 없음으로 보청기고장시 불안하여 신규구입해야하나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사용상 불만사항에대한 원인이 나오지

않음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신규발주하였습니다.

 

2013년1월2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차과정(누계40차) 진행한후에 오랜기간을 스타키보청기사 제품만 사용하였음으로

보청기제조사가 바뀜에 걱정하였었는데 소리듣는데 문제없다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가 발생하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4일 예비용도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41차과정을 진행한후에 신규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도

만족하게 사용한다며 좀더 사용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1월22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MIC가 내부로 밀려들어감으로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튼튼하게 고정하도록 수리의뢰한후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4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6일에는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현금영수증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습니다.

 

1월30일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동래구지역 종합병원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과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받으려고 하였으나 않된다하여 간호사와 다투었다며

(보청기상담전에 병원을 방문하여 보장구처방전을 신청하였으나 보청기구입한다음 

방문하면 두가지서류를 한꺼번에 발급해주겠다고 간호사가 이야기함) 하소연함으로

세금계산서를 재발행하였으며 고객은 병원실수로 272,000원 지원받기위해 3일이나

일하지 못해 일당손해보았다며 해당 병원을 원망하였습니다. 

 

2013년4월에는 2008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

졌다며 방문,확인결과 별이상없는 것같으나 점검요청하여 의뢰하였습니다.(정상)

 

2013년5월6일에는 2012년12월구입했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착용중에 밀려나오는 현상있음으로 방문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5월20일 재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몇일간 착용하였는데

밀려나오는 현상은 개선되었으나 음식물을 씹을때 아래턱과 윗턱의 유격문제로 외부

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상황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리메이크)

 

5월25일 쉘리메이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찾으면서 보청기

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27일에는 재제작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몇일간 착용결과

밀려나오는 현상은 개선되었으나 카날끝부분에 통증있다면서 방문하여 해당부분을 

표시하여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쉘수정,REC교체)

 

5월31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REC

교체로인한 음감변화로인해 보청기재활4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6월8일 보청기소리가 큰소리발생시 떨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45차과정 진행하고 사용하면서 경과를보고 수리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으며 고객은

부산 동래구지역 약국에 약사러갔는데 보청기착용한 것을 약사가보고 음성증폭기를

소개하면서 10배는 더잘들린다면서 가격이 34만원이라하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의

문제에대해 심각함을 느꼈다며 약사까지도 보청기를 간단하게 생각하면서 물건같이

관련검사과정없이 판매하는것은 장사꾼같았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6월10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해본결과 큰소리발생할때 

떨리는 현상이 개선되지않았다며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정상)


6월17일 수리의뢰하였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지난

토요일 18시경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나 퇴근함으로 부산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타보청기점과 부산 동래구지역에 있는 타보청기점을 방문하면서 착용중이던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보여주자 가청관으로 들어보고는 소리약한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였다면서 불만스럽게 이야기하여 보청기내에 입력된 조절내역과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도 확인하지도않고 가청관으로만 보청기의 소리듣고 보청기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에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처리방법의 문제에대해 지적한다음

한미보청기가 신뢰되지 않는다면 2012년12월구입하였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에대해 환불조치해줄테니 2곳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사후

관리받도록 하였으나 고객이 사과하면서 계속하여 사후관리받기를 원함으로 스타키

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는 점검의뢰하고 예비용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신규발주하였습니다.(REC교체)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신규보청기판매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신뢰하지

않는 보청기고객에 대하여는 고객이 반품요구하기전에 반품하도록 먼저 안내하고 

있으며 이러한 절차를 시행하는 이유는 보청기재활과정은 보청기고객과 보청기

상담사간에 신뢰가 우선이며 서로간에 불신있다면 해당 제조사에 반품할 수있는

반품기한을 놓힘으로 쌍방간에 반품업무처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품기한은 통상적으로 1개월~6개월내로 되어있으며 보청기제조사에따라 각각

다름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인계전에 문서에 반품조건과 기한을 기록하여

안내한후  고객의 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6월21일에는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와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신규

1차과정(누계46차) 진행하여 수리된 보청기와 확인한결과 출력상 문제있어 REC교체

비용을 부담하고 예비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폐기할 것인지?에대해 다음주까지 사용

하면서 결정하기로하였으며 신규보청기는 만족함으로 2012년12월구입하였던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는 반품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5일 공사장에서 착암기작업하면서 땀난다고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하였던 보청기껍질에 제품표시없는 트리머조절기가 부착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였는데 잘들리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청력검사한 결과 3분법기준 

95dB HL에서 110dB HL로 더나빠졌음이 확인됨으로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는 사용

하지않도록 안내하면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도록하고 그동안 보청기착용하지

않았던 좌측에 6월21일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우측)는

반품하면서 좌측으로 신규제작하기로 하였으며 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는 우측청력변화를 살펴보고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7월에는 신규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누계47차) 진행한다음 우측귀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

중임으로 경과보고 보청기상담하기로하였습니다.(착암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

 

2013년9월13일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았지만 우측청력이 회복되지않아 우측에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후 예비용

으로 사용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좌우방향교체)

 

9월25일 공사장에서 착암기작업하면서 땀난다고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

하였던 보청기껍질에 제품표시가없는 트리머조절기가 부착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청력이 더나빠진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가 출력이 부족하여 좌측에 사용하기위해 방향교체작업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7차)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14일 방향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에 맞추어

보청기껍질 재제작의뢰하면서 카날끝을 2mm정도 짧게 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10월24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보청기와의 음감차이를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활4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1월18일 최종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착용감

좋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도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11월25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찾을때부터 외부

피드백현상있어도 여러번의 재제작으로인해 미안하여 계속착용하였으나 불편하여

방문하였다하여 업무처리방식을 재안내한다음 보청기를 예비보청기와 비교한결과

카날끝부분의 차이로인해 보청기본을 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3년12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 2 귓속형

보청기를 예비보청기와 같은 음색으로 보청기재활4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월27일에는 2008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인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보다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에는 문제없고 출력차이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1월29일에는 2013년9월 공사장소음으로 나빠진 청력에대해 사용중인 귓속형보청기

출력한계에대해 설명들었던 상담내용이 생각났다며 방문하여 재상담한다음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양쪽으로 귓본

채취하였으며 수리의뢰한 귓속형보청기는 수리중단을 요청하였습니다.

 

2014년2월16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

50차)과정 진행하고 우측 이어몰드는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월23일 일요일로 휴무지만 출근하여 재제작한 이어몰드를 찾아서 착용하였습니다.

 

2014년3월25일 보청기착용해도 소리들리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폭이 큼으로 돌발성난청이 염려되어 고객에게 병원진료를 이야기하였지만 

이해하지못해 부인에게 전화하여 설명하였습니다.

 

3월26일 딸이 방문하여 보청기때문에 청력이 더나빠진 것아닌지 문의하여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해 설명한다음 기도검사결과 출력하여 진료받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4월19일 병원에서 치료끝났다면서 부인과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한다음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인공와우수술관련 진료예약하였다고 하였습니다.

 

4월24일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해보았는데 200만원~300만원

정도면 잘들을수있다고 하였는데 한미보청기와 같은 관련검사는 다하지않고 보청기

가격표와 모형으로 이야기하여 신뢰되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5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인공와우수술은 효율성과 수술위험부담으로 포기

하였다며 보청기사후관리를 부탁하였습니다.

 

2014년8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전화통화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1차

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출력 한계에 대하여도 설명하였습니다.

 

2014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식물을 씹거나 대화

할때 귓속형보청기가 밀려나오면서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불편하다함

으로 외부피드백현상과 조치방법인 보청기껍질 교체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청력이 나빠진 원인이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으로인한

신경쓴것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제품정보없는 단순증폭방식 트리머조절용 고막형

보청기때문으로 보청기제조사의 책임이 아닌지 법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하여 설명

하였지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오늘은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은 마지막 일자를 알고싶다며 방문하여 2013년1월

부산 대동병원에서 발급받은 보장구처방전 사본을 보여주면서 가져온 보청기확인

한결과 한미보청기에서 2013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귓속형

보청기껍질에 제품표시없어 확인결과 껍질파손으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재제작

하였는데 제품표시가 없어졌다하여 의료기기인 보청기의 성능유지와 기기에대한 

보청기제조사의 책임에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수리시 주의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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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위한 관련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보청기판매점도 많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업무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20여개사의 유명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반품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전액환불인지 일부 금액만 환불하는지)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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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를 이용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사전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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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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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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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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