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보청기관련

[스크랩] 귓속에서 귓밥뭉치가 나온후 보청기착용하고도 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한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사는 42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7. 14. 17:16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사는 42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초등학교때 귀를 맞은다음 물나면서 난청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2005년5월 부산 중앙동에서 소리샘보청기서부산점을 운영할 때 인연되었습니다.

 

그당시 고객은 부산 동구지역 프랜차이져방식 타보청기점(폐업)에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서면지역에서 프랜차이져방식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

보청기를,중구지역에서 프랜차이져방식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

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던 3개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상담한후 "보청기사후관리

서비스계약" 체결후 사후관리받던중 2006년11월 소리샘보청기사 Soio CIC 1채널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했으나 기능부족으로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CIC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고 5개월간

보청기 사용하면서 피드백현상과 착용중에 불편한 문제로 여러차례 재제작을 해당

제조사에서 하였으나 해결되지 않음으로 5개월만에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반품

처리하였으며 다른 제조사에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CIC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변경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불편없도록 보청기사후관리를

잘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와 함께 명절인사하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며

건전지가 떨어져 어쩔수없어 방문하였다며 만족하게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 부산 사하구 타보청기점(폐업)에서 벨톤보청기사 TN15P 귓속형보청기를

80만원에 구입하였으나(건전지구입차 방문하였다 상담하고 트리머조절용 보청기를

구입함)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와는 달리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했다면서

구입점이 폐업하여 청소와 점검하기위해 체면불구하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9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확인한 결과 이물질문제로 2개 보청기를 청소하자

제대로 들린다면서 감사인사하면서 경상북도 울진에사는 형님에게도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다며 방문하면 보청기상담을 잘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직접확인시킨 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경상북도 울진에 사는

형님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하고 잘사용한다하여 기분좋다하였습니다.

 

2012년2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예비용으로 사용하던 벨톤보청기사의 TN15P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해짐으로 몇일전에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여 REC교체했던것을 찾기위해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인데도 보청기수리진행해주어 감사하다며 인사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우리나라에 있는 20여개의 보청기제조사와 거래하고 있음으로

특정 거래처에만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외에는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수리,

보청기재활과정이 가능함으로 많은 이용바랍니다.

 

2012년6월 보청기소리약해져 청소시기 되었다고 생각되어 방문하였다며 깨끗하게

청소를 부탁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평균사용

기간이 2년이었는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관리받고는 5년이상 사용하고 있다며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사후관리에 따라 보청기의 수명차이가 많다하였습니다.

 

2013년4월18일에는 2007년4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 방문,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서 REC교체하였습니다.

 

4월23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예비

보청기가 없음으로 불안하다면서 좌측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의뢰하였습니다.

 

4월30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신규1차(누계2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 생겼음으로 고장시

불편하지않겠다며 불편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9일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자동차추돌사고로

병원입원치료받는다고 방문늦었다며 가해자로부터 합의금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5월25일 신규보청기 사용하면서 부족했던 문제에대해 소리조절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4차과정(누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6월 신규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2 고막형보청기를 하루정도 착용

하면 뿌듯함으로 다음날 재착용하기 힘들다며 방문하여 불편했던 부분을 표시하여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쉘수정)

 

2013년8월에는 2007년구입했던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와 부산

사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벨톤보청기사 TN15P 고막형보청기가 고장남

으로 방문,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태양메디텍-납땜,벨톤보청기-REC교체)

 

2013년11월, 2013년4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2 고막형보청기가 외부

피드백현상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쉘코팅,점검)

 

2014년7월8일, 2007년구입한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가 외부

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후 불편없으면 같은

귓본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2 고막형보청기도 수리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11일 보청기재제작한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고막형보청기를 이틀간 착용

한결과 불편없어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도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껍질교체한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는 Vent구멍이 막혀 수리접수한다음 경상북도

울진사는 형님(3641)은 서울지역에서 출장나와 보청기무상보증기간을 10년동안

해주면서 보청기사후관리해준다는 타보청기점에서 미국보청기?를 180만원에 구입

하면서 계약서까지 작성하였다며 상식적으로 이해않된다고하여 보청기제조사명과

보청기판매점명을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2015년4월 경상북도 울진사는 한미보청기고객(3641)인 형님이 보청기보내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청소후 서울에서 미국보청기?라며 10년이나 무료로 보청기관리해준다는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잘들리지않고 벌써 2번이나 고장나서 수리보냈다는 이야기

함으로 우리나라 보청기문제점에대해 설명하면서 불편하면 구입한 보청기가지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문제점과 개선방법을 알려주겠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5월19일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배선단락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Wire납땜)

 

5월25일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2 고막형보청기가 전화통화시 삐~하는 잡소리난다함으로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해 설명하면서 보청기껍질교체 안내하였지만 보청기이득을 한칸만낮추어 사용

해보고 불편하면 수리접수하기로하고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단선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와이어납땜)


2016년4월21일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AMP문제로인한 현상)


4월27일 수리의뢰한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

찾기위해 방문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점검결과보고서를 확인한후 예비

보청기가 없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을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28일 신규보청기구입 검토하였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당분간 부산 사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지만 중이염재발로 잘사용하지않는 벨톤보청기사 TN15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예비용으로 사용하겠다고하여 AMP

문제로 수리효율없음을 안내하였지만 감수하겠다함으로 확인서를 받은다음 수리

접수하였습니다.(기존쉘 사용하여 방향전환)


2016년5월10일 방향전환한 벨톤보청기사 TN15 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결과 

한미보청기에서 안내받았던대로 별효율없고 사용중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에 끝이 갈라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당장 수리접수하기에는 대인관계에 문제있어 신규보청기 제작

하기위해 사용중인 보청기로 본채취하여 신규제작의뢰하였으며 어버이날행사로

보청기가격을 50% 할인행사한다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 해보았는데 부산

사하구지역에서 벨톤보청기 구입할때와같이 보청기상담사가 신뢰되지않아 한미

보청기로 최종 결정하였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5월17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18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5월27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쉘수리했지만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예비보청기는 무시하고 귓본을 기준으로 제작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쉘수리,Vent추가)


2016년6월8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통증

있어 사용중인 벨톤보청기사 TN15 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함께보내 똑같이 제작

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6월11일 쉘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6월15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작은소리를

못듣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경상북도 울진군사는 형님(3641) 보청기수리접수차 방문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2016년구입) 청소와 점검한다음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14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

tortion있고 출력도 떨어져 보청기수리접수 안내했지만 설연휴기간동안 예비보청기

있어야 마음놓인다고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

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20일 설연휴관계로 수리접수 미루었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6년구입)와 부산 사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벨톤보청기사 TN

15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L:REC교체,R:AMP부식 폐기)


2018년3월 좌측보청기가 지지직거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

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를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8년4월 보청기소리크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 확인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

3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5일 보장구지원금 신청기한 지났다면서 부산 서면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부산 사하구지역에도

보청기점이 많이있어 이제는 수준이 높아졌나하고 보청기상담 해보았는데 2009년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로 실패하였던 보청기상담사들과 마찬

가지로 단순검사후 보청기회사,가격으로 보청기상담함으로 한미보청기와는 비교

자체가 되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


6월12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하여 부산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청기재활1차(누계32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서류를 발행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6월18일 우측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 VENT(환기구)구멍을 폐쇄한다음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하여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면 보청기껍질을 교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6월19일 우측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외이도변화로인한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2018년7월3일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0일 우측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외이도변화로인한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오늘은 좌측귓속에서 귓밥뭉치가 나온후 보청기착용하고도 소리가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귀내시경으로 외이도내를 관찰한결과 고막천공되어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도록 안내하였지만 고객은 병원에서 치료가 되지않는다고 하였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동있는 청각에 맞추어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35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음량이

달라지면 방문하여 조치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에대한 염려는 없습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

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

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

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twitter.com/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http://sorisem001.tistory.com

http://cafe.naver.com/sorisem001

http://blog.naver.com/sorisem001

http://band.us/@sorisem001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



출처 : 맑고 좋은소리
글쓴이 : 청력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