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지역 요양병원에 입원중인 1935년생인 여성 보청기고객(407)의 요양병원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2급으로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하자 2001년6월 부산 동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matrix125/60 귀걸이형보청기를 60만원에 구입하나
증폭이득이 부족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matrix137/73
귀걸이형보청기를 7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만족하였다고 하였으며 2006년5월
사위가 아는 타보청기점에서 예비로 세기보청기사 matrix125/61 귀걸이형보청기를
65만원에 구입하였으나 증폭이득 부족으로 결국 반품처리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6년7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2001년에 구입하여 사용중인
matrix137/73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를 예비보청기로 구입후
번갈아 사용하고 있으며 고객은 보청기만족의 판단기준이 본인위주로만 평가하고
심도난청임으로 보청기출력이 높아야함으로 보청기기종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중 실패경우가 최소한 사용중인 보청기출력보다
같거나 높아야하는데 이런 기본적 사항을 상담사가 생각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2008년12월에는 2001년에 구입한 귀걸이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수리
되지않아 폐기함으로 예비보청기가 필요하나 사용중인 보청기는 단종되어 디지털
증폭방식의 matrix137/78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착용해보았으나 마음에
들지않음으로 스타키보청기사 matrix139/82 A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를 고객이
직접 소리를 들어보고 구입을 결정하였습니다.
7개월지난 2009년7월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3일정도 보청기착용하면 보청기소리가
작아지고 알습기제거통에 몇일 넣어둔후 다시 착용하면 같은 현상이 반복하여 발생
한다면서 독일보청기가 아니라 미국보청기라서 그렇다고 항의하여 설명해도 이해
못함으로 연세도있고 대화가 통하지않아 환불해주겠다고하자 보청기관리에 고객이
경험한 타보청기점과 달리 친절하게 관리해주어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싶다고 미국보청기외 다른 보청기로 교환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나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중 착용중인 보청기가격대이하 보청기중 matrix139/82의 고출력인
귀걸이형보청기가 없다는 것을 취급하는 10여개 보청기제조사 가격표를 보여주고
사용중인 지멘스보청기사에서 보청기수리내역서에 기록된 제조국 Singapore를
확인시켜주자 겨우 이해하였습니다.
상담고객중 독일보청기가 좋다는 인식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있는데,특히 연세 많은
노인분사이에 이러한 인식을 가진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보청기정보입니다.
보청기는 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과 출력을 가진 보청기를 선정하여야하며
이러한 기능은 제조사마다 다른 경우도 있고 특정 제조국 보청기라 하더라도
고객의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가 아니라면 불편한 점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는 특정국가나 제조사명으로 보청기를 판단해선 않되며 고객의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택하여 불편하지 않는 보청기사용이 되도록
재활과정을 진행할수 있는 업무능력을 가진 상담사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새로 제작하기 위해 방문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보관통(알습기제거통)을
구입하고 방문시마다 고객에게 친절하니 손님도 많다면서 보기좋다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감기로 이비인후과에서 주사기로 고막내 물제거하는 치료받으나
난청이 심해져 병원에 문의하니 청력검사후 현재 보청기는 출력약해 듣지못하니
더큰출력의 보청기를 구입하라고 하였다며 답답한 마음에 방문했다고 하였으며
고객에게 청력검사 실시결과 9개 주파수대역에서 반응하던 청력이 6개 주파수
대역에서만 반응하였으며 주파수대역별로 반응점도 낮아졌음이 확인되었으며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가 matrix139/82 고출력용임으로 이어몰드 카날길이
조정으로 음의 변화를 통해 개선코자 이어몰드 제조사에 작업지시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신규보청기판매보다 기존보청기를 그대로 사용하게해주어 감사하다하였습니다.
2010년11월에는 귀걸이형보청기 이어후크가 파손되어 방문,교체하고 자식에게
미리 상속한후 용돈받기가 어렵다며 빨리 상속한 것에 대해 후회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보청기를 2007년5월과 6월 두차례 보청기점검을 보냈으나 "이상무"로
점검결과가 나온 것을 보청기제조사에 보내지 않았다고 오해하여 해당 제조사
"수리내역서"를 보여주며 설명하자 이해하고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8월에는 2008년12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가
보청기소리가 약해져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하였습니다.
2011년9월 외부피드백문제로 이어몰드를 제작하기위해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제작의뢰하여 외부피드백을 해결하였습니다.
2011년11월 경상남도 양산사는 딸이 모친이 양산지역 요양병원에 입원중이라며
보청기용 건전지를 전화로 신청하여 택배발송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잘사용하던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
않난다고 방문,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 하단부에 물방울생겨 튜브를 막음으로
발생한 현상으로 딸에게 보여주면서 조치방법도 알려주었습니다.
201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점검결과 이어몰드에
이물질이 막힌것이 원인이라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10월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모친이 지멘스보청기사 284PP 귀걸이형
보청기가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었고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4년넘어 신규보청기구입해야한다하여 보청기수명에 대해 설명하고 가져온 스타키
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이상없음에도 고객의 불안을 해결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보내 보청기기기점검하여 점검표를 보여주기로 하였습니다.(청소)
2013년4월 딸이 2006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
나지않는다며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튜브에 이물질이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딸에게 확인시키고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3년8월23일 세째딸이 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튜브내에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였으며 고객은 부산 동구지역 요양병원에 입원중이라 히였습니다.
8월24일 고객이 환자복을 입은상태로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도
배터리소모많고 작동되지않는 경우가 있다며 수리접수하면서 "원장님 살려주세요"
라는 말씀으로 본인의 답답한 마음을 표현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5년6월 막내딸이 보청기사주겠다하였다며 환자복입은 상태로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보청기는 문제없고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막내딸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7월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HA-284PP 귀걸이형보청기에 결합하여 착용결과 외부피드백
현상없었으며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를 점검받고 싶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AMP노화로 최대한사용)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675 TSP 귀걸이형보청기가 해당 제조사에서 "AMP노화,
최대한사용"으로 점검결과가 나옴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딸과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기위해 보장구
처방전도 발급받아옴으로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가 빠진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 튜브의 경화로인한 문제로 교체한후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HA
-284 PP 귀걸이형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2016년10월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HA-284 PP 귀걸이형보청기(2006년구입)가 중단
되는 경우있다며 방문,보청기점검차 수리접수하였습니다.(세척,단종으로 수리불가)
2017년1월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전체청소 점검정상)
귀걸이형보청기 착용중에 잡소리있다며 전화옴으로 어제 저녁 퇴근길에 요양병원
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P 8 귀걸이형보청기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한후 사용중인 이어몰드도 청소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이나 업무책임에대해 아직도 제도권밖에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속에서 보청기소비자의 정신적,경제적인 피해와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소음성난청의 피해와 보청기로인하여
더이상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한미보청기의 소망을담아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진솔한 정보임으로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보청기상담과정을 비교하여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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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어음을 50% 알아듣는점과 순음청력검사와의 정확성을 확인하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 과정임)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서 재활과정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를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평가 |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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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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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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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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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
http://yozm.daum.net/sorisem001
http://www.facebook.com/jaeilg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