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소음이 많은 작업장에서 보청기와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착용하는 여성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12. 9. 16:22

부산 민락동에 사는 1960년생인 여성고객(723)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7살때부터 코가 좋지않아 난청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으며 청각장애3급입니다.

000고객은 좌측에만 보청기를 착용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12월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에, 1999년9월 디지털보청기라며 좋다고하여 280만원에,

2001년1월 같은 기능의 보청기를 280만원에 추가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큰소리에

머리가 아파 보청기구입점에 이야기해도 적절한 조치가 되지 않아 보청기는 그런 것이다

생각하고 사용하다 보청기점이 갑자기 페업하자 지인 소개로 2006년2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게약을 체결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던중 사용중인 보청기가

노후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불가판정을 받아 2008년12월 신규보청기상담을 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현재 한복을 만드는 공장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작업환경이 큰소음이 많이나서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우측귀에는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여 불편하지 않도록하고

좌측귀에는 자동전화반응기능이 있는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맞추었습니다.

자동전화반응기능이 있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일반전화 및 무선전화기로 전화받기에

본인의 청각상태에 맞도록 편안한 음색으로 소리조절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말소리듣기에 비해 전화기를 사용할 때 자동으로 전화반응기능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해

신기해하였고 전화통화가 과거와는 달리 불편함이 없어 좋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는 우측귀에 소음방지구의 추천에서 이해하지 못하였으나

보름정도 사용하고서는 좋다고 하면서 추천해준것에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보통의 경우 작은소리를 듣지 못하는 난청임으로 큰소리가 나는 소음환경에서

청각에서 불편(고통)을 느끼는 것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로 작은소리와 큰소리의 폭을 조절할 수 있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으며

한쪽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 큰소리에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때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다른 쪽 귀를 막고도 큰소리의 불편이 있다면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잘못된 것임으로 보청기상담사에게 조절을 의뢰하여야하고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쪽 귀를 막은 상태에서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쪽 귀의 청각상태가 큰소리에 저항력이 약한 것임으로

소음방지구등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불편한 문제가 감소될 것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나 청력변화가 있는지 최근 출력이 약해진 것

같아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였다고 하여 청소 및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며

건전지도 함께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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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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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