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 소리조절 기능중 채널부족으로 보청기기종을 검토하는 여성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12. 9. 13:39

전남 완도군에 사는 1934년생인 여성고객(193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전라남도 완도군에 생활하며 5년전에 신경을 많이쓴 이후 난청이 발생하였고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을 느끼자 아들과 딸이 어머님께 보청기를 해드리기 위해

2009년2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상담과정이 신뢰되어

양쪽으로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전라남도 완도군에 살고 있음으로 보청기재활1차,2차과정은 부산 자녀집에서 일주일동안

생활하면서 보청기사용시 불편한점을 파악하여 재활과정에 반영하였으며 2009년3월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진행하였던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그때 전자현미경을 통하여 보청기 상태를 확인하고 보청기관리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000고객도 이해하고 보청기관리에 반영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전라남도 완도에 홀로생활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사용법이 걱정되어 아들과 딸이 그동안

어머님께 전화로 확인하고 보청기사용을 독려하였는데 처음에는 전화한 아들에게

"날 죽이려고 보청기해주었냐"고 호남사투리로 아들에게 이야기했다고 하면서

그동안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였던 애피소드를 이야기하였던 고객으로 가족들이

이제는 아침에 일어나면 보청기를 착용하여 저녁 취침전까지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가족들이 어머니와 대화시 큰소리로하지 않아도 됨으로 너무 좋다고 어머니의

보청기사용후 가족간의 변화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던 기억이납니다.

2009년6월에는 000고객이 직접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지 못해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에

대한 불편함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에

본인이 참여해야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여건을 감안하여 소리조절을 하였으며 

빠른 시간내에 000고객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 000고객이 부산 자녀집 방문한 김에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는데 건전지구입 및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위해 방문하였는데 큰소리에 대한 불편사항을 조절하는 최대출력과

채널기능이 2채널로는 부족하여 보청기기종을 변경할 수 있는 기간이 2개월도 남지않아

함께 방문한 딸에게 모니터상의 조절화면을 가지고 안내하였으며 형제자매들과 의논하여

내일 다시 방문하여 결정하겠다고하고 귀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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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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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