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사용하던 보청기에 대한 처리방법은?(중고 보청기)

청력박사 2008. 10. 18. 16:49

1923년생의 남성고객분(876)의 며느리로 부터 본 한미보청기로 문의 전화가 왔습니다.

2008년3월19일에 며느리와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2채널8밴드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한 남성고객분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시 보청기예상효율이 "0"로서 주변분들이 보통소리로

대화하고 000씨는 말소리를 알아 듣는데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소리를 인지하는 목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에 동의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하고 있는 고객분입니다.

그런데 어제 저녁에 2008년9월에 별세하였는데 유품 정리중 보청기를 발견하고

보청기의 처리에 대하여 전화로 문의 전화가 온 것입니다.

 

보청기는 완제품과 주문제작품으로 나누어집니다.

주머니형보청기,귀걸이형보청기,기성품인 귓속형보청기,안경형보청기의 경우에는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보청기로 소비자가 구입하여 사용하면 반품이 곤란합니다.

귓본을 채취하여 보청기의 껍질을 만드는 귀속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나 2~3개월내에는 보청기점에서 해당 보청기제조사로 반품이 가능합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고객의 불편등 사정이 발생하였을 경우 반품 및

환불을 하여도 재고에 대한 부담이 없음으로 업무처리가 부담이없습니다.

그러나 반품기한이 지났거나 사용중이던 완제품보청기의 경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상태에 맞지 않는

보청기를 판매하였거나 보청기상담시에 제시한 보청기의 효율이나

보청기재활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경우라면 문제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재활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임으로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검색하다보면 보청기를 구입한 후 얼마 사용을하지 않았다면서

사용하던 보청기를 판매한다는 글을 보게되는데 이러한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각별한 주의를 기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보청기는 청각상태에 따라 보청기의 기종의 선택이 달라지는데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없이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은 너무나도 위험한 일입니다.

그리고 구입하는 보청기의 증폭상태와 보청기의 상태를 점검하여 판단하여야합니다.

보청기는 구입가격의 50%이상의 금액이 보청기상담사의 사후관리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슴으로

중고 보청기를 구입한 후의 청각재활에 대한 비용에 대하여도 확인해보아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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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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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