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청기 착용하고 자녀들과 전화가 가능하여 걱정을 들한다는 밀양사는 고객

청력박사 2009. 10. 17. 12:59

경상남도 밀양시에 사는 1927년생인 여성고객(939)이 본 한미보청기로 전화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8년5월 3년간 사용하던 보청기가 고장이 났는데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못쓴다고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권유한다고 주변에 소문도 있고하여 한미보청기

고객인 친구에게 1월달부터 부탁하였으나 친구가 바빠서 방문하지 못하다 5월달에 방문하여

상담한 여성고객으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 결과 양쪽귀 모두 난청으로

관찰되었으며 좌측귀는 125~8000Hz까지 중고도난청을 보이는 감각신경성성난청으로,

우측귀는 125~3000Hz까지 중고도난청을 보이다가 4000~8000Hz까지 고도난청까지

하강하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우측귀 100dB HL에서 좌측귀는 10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귀 100dB HL에서 좌측귀는 9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귀 115dB HL에서 좌측귀는 120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귀 20%,좌측귀 30%,양쪽귀 30%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연세가 있어 반응에 대한 문제가 있으나 산출된 결과를 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관련검사결과를 가지고 고객에게 설명을 하였으며

어머님의 보청기 사용에 있어 가족분들의 협조사항과 청각에 대한 정보에 대하여

설명을 하였고 이러한 설명을 들은 아들이 평소에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사용시에

말소리를 알아듣지 못하면 듣지 못한 것으로 알고 더 크게 이야기하였는데

설명과 함께 대화요령을 설명 듣고는 이해하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6월부터 우측에 4채널12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데 2개월간의 보청기사용 후 2008년8월 점검차 방문하였는데 전자현미경으로

000고객 및 가족과 함께 보청기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내부에 물기가 들어간

흔적이 있어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보청기제조사에 기기점검을 의뢰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불편없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며 택배를 이용하여 건전지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져서 택배로 본 한미보청기에 접수하여 재부착하고

전화통화를 하였는데 1년이상 보청기를 착용한 결과 보청기를 착용하고 전화통화도 가능하고

말소리구분도 보청기착용전과는 달리 좋아져 자식과 떨여져 홀로 살고 있지만 든든하다고

하면서 자식들도 전화통화가 가능하여 홀로사는 어머니걱정을 덜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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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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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