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상담자료를 꼭 보관해 달라던 부부상담고객

청력박사 2008. 9. 4. 13:22

1940년생의 000씨(1560)는 보청기 상담을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어제 서울의 자녀분과 약주후에 전화통화를하였는데 말소리를 잘알아듣지 못하자

추석선물로 보청기를 해 드린다고 보청기가격을 알아보라하여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철판취급회사에서 소음구착용없이 10여년을 근무하였으며 근무중에 좌측귀에

난청이 발생하였으나 특별히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우측귀는 1년전부터 말소리구분이나 전화통화에 불편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순음청각검사 결과는 양쪽귀 모두 난청이 관찰되었습니다.

우측귀는 125~1500Hz에서 정상청력을 보이다가 2000~3000Hz에서 중도난청을 보였으며 

4000~8000Hz에서 고도난청으로 나타나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으며

삼분법 순음평균역치는 22dB HL이었습니다. 

좌측귀는 250,500,750Hz에서 심도난청을 보이는 감각신경성성난청을 보였습니다.

SRT검사에서는 우측귀 50dB HL에서 좌측귀는 측정불가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MCL검사에서는  우측귀 60dB HL에서 좌측귀는 측정불가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UCL검사에서는  우측귀 110dB HL에서 좌측귀는 115dB HL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WRS검사에서는  우측귀 75%로 보청기효율이 나타났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 결과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였고

폐쇄형보청기 착용시 불편한점이 더 많은 청각상태이고

개방형보청기의 사용시 증폭이득의 문제와 효율성문제가 예상되었고

실제 테스트상에서도 000씨는 저의 평가에 동의하였습니다.

우측귀의 저주파수대역의 변동으로 불편이 더 심해지면 추후 방문하여 상담토록하였으며

장시간 보청기 상담 후 비용청구가 없다고하자 너무 당황하면서 어쩔줄 몰라하였습니다.

몇번을 거절하자 고맙다고하면서 상담자료를 꼭 보관해 달라고 부인이 부탁을하였으며

주변에서 보청기 필요시 추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000씨는 자세한 내용을 알게되어 속이 시원하다고 하면서 감사를 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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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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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