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상담사의 역할

청력박사 2009. 4. 17. 07:27

요즘 유통되는 보청기는 과거에 비하여 많은 발전을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로 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에는 보청기 사용자에게

보청기 사용에 있어 여러가지 많은 편의기능을 제공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보청기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보청기상담사의 역할에 따라

보청기사용시 많은 차이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과거 단순증폭 방식의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상담센터나 상담사의 비중은

그리 중요하지 않았으며 단지 보청기 사용에 대한 사용법 전달의 역할정도였습니다.

왜냐하면 보처기의 기종이 한가지 방법이였기 때문에 외이도가 아프지 않게

귓본을 잘 채취하고 사용방법을 얼마나 잘 설명하고 친절하냐의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시대에서는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왕왕거리거나 큰소리에 고통을 느끼는 난청의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억지로 참고 필요시에 사용할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보청기 모양에 따라 구입가격의 차이가나는 정도 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유통되는 보청기의 경우 같은 모양의 보청기라도 내장된 소리조절기능 및

편의기능에 따라 수백만원대까지 차이가나는 시대를 살고 있으나

이러한 보청기의 기능을 난청에 맞도록 선정 추천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는

보청기전문가와 과거의 보청기를 판매하는 방식으로 현재도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보청기판매점이 함께 공존하고 있음으로 소비자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저가 생각하는 보청기 상담사의 역할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보청기사용자의 청각 상태를 관련 검사를 통하여 확인하고

 그 결과에 맞는 보청기를 추천한다.(경제성의 원칙)

-추천된 보청기를 통하여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진행하면서 결과를 보고 수정계획 및 진행을 실시한다.

-보청기사용자의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습관이나 정보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새롭고 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올바른 보청기사용이되도록한다.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추적관리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보다 나은 보청기 사용이되도록 노력한다.

 

보청기의 소리조절 과정은 보청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통하여

주파수간의 위치를 파악하여 음색과 큰소리와 작은소리의 폭을 조절하며

보청기사용자의 사용환경에 따른 편의기능을 추천하여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보청기 사용을 하도록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는 보청기상담사의 애정과 관심이 필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