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사용수명이 5년이라는 이야기는 잘못된 정보임으로 보청기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청력박사 2017. 6. 7. 14:24

보청기 수명에 대하여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그중에서 보청기 사용수명이

5년밖에 않된다는 이야기는 잘못된 보청기정보임을 회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 

 

보청기 내부부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AMP,REC,MIC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AMP 경우 보청기의 핵심부품으로서 사용자의 청각에 적합한 기능이라면

구태여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보청기가격의 50~60%를 차지하고 있음으로 

교체 필요시 보청기의 잔존가치를 감안하여 검토하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나머지 REC,MIC부품의 경우 소모성부품으로 보청기사용자의 외이도내 상태나

관리방법에 따라 부품수명에 많은 차이가 있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보청기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못한다고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의 고장으로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규정된

부품으로 교체하여야하고 제작당시와 같이 보청기의 성능에 문제가 없는지를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준에 의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보청기의 부품교체가 진행되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에 적절한 기능보청기라면 기간에 관계없이 해당부품만

교체하여 사용한다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보청기의 수명은 개인별로 많은 차이가 있으며 소모성부품의 경우 교체하면

보청기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음으로 청각에 불편하지 않는 기능의 보청기라면

5년정도 사용하였다고 신규구입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도움되지

않음으로 보청기교체가 필요한 경우 보청기성능을 확인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