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 구입 후 미사용시 반품이 가능하냐고 문의 전화한 상담사례

청력박사 2008. 8. 27. 15:56

전화로 어머님의 보청기 구입에 대하여 본 한미보청기로 전화문의가 왔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한 어머님께 보청기를 해드리려고하나 주위의 지인분들이 사용하지 않고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비싼 보청기를 구입하고 사용하지 않을까봐

걱정 및 부담을 느끼고 있는데 보청기 구입 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손해를 좀 보더라도 반품이 가능한지하고 문의하였습니다.

 

"보청기"라는 상품에 대한 저의 생각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으로 구입하는 전자제품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전자제품은 상품을 구입후 개봉하여 사용하였다면 반품이 되지 않는데

보청기에 대하여도 대부분의 소비자분들이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자의 보청기에 대한 생각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왜냐하면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은 보청기라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구입가격에는 보청기의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서비스료가 포함된 것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 상담을 통하여 보청기사용시의 문제점에 대하여

보청기상담사는 사전에 고지하여야하고 보청기의 예상 사용효율에 대하여도 고지해야합니다.

이러한 상담시의 약속사항에 대하여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지켜지지 않는다면

당연히 소비자로서는 반품 및 환불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이고 이러한 경우의 반품이라면

소비자가 별도로 반품에 대한 부담금(위약금)을 지불할 이유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변심이나 사정에 의하여 반품 될 경우에는 쌍방간의 협의를 통하면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보청기 상품의 특성으로 인하여 보청기제조사에서도 보청기점에서의 반품기한을

2~3개월을 두고 있으며 이 기간안에는 보청기점에서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이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외이도에 귓본을 채취하여 제작되는 귀속형보청기에 해당되며

귀걸이형보청기나 기성형귀속형보청기 및 주머니형보청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신규로 구입한 후 상담시와 달리 불편한 점이나 효과가 없다면

반품기간내에 구입비용을 환불받아야 금전적인 손해가 없을 것이며

반품기한 이후까지 적응등의 이유로 보청기 사용을 권유한다면

반품조건에 대하여 필히 확인하고 문서로 남겨 놓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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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많은 상담고객분들이 보청기의 가격구조에 대하여 알지 못합니다.

심지어 보청기를 취급하고 있는 일부 판매자의 경우에도 이러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주변에는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서도

많은 불편함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거나

필요이상의 기능을 가진 보청기를 사용함으로서 경제적인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청기 가격은 2가지 구성요소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보청기의 기기 가격입니다.

이 기기가격은 보청기의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지는것은 상식이겠지요.

그러나 무조건 기능이 많다고 본인에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단순증폭기능의 보청기라하더라도 본인의 청각에 맞는 보청기라면

누구나 단음절 평가에서 90%이상의 효율이 나타남으로

필요이상의 기능의 보청기 사용은 경제적으로 비효율입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기기 가격은 수만원대부터 수(?)백만원대까지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의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비용입니다.

보청기를 구입후 사용하는 기간이 사람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납니다.

단기적으로는 1년미만에서 장기적으로는 10년이상을 사용하는 고객분도 있습니다.

정부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청각장애인증이 있는 경우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지원해주는 보장구지원금의 기준을 보면 5년에 한번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평균 5년이상 보청기를 사용한다고 생각해보면

보청기 구입시 향후 관리를 받기 위한 몇년분의 엉첨난 관리비용을

선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보청기구입인데 이러한 관리능력에 대한

검증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몇년전의 경우에는 보청기 가격이 증폭방식은 같으면서 모양으로 가격차이가 남으로

보청기 구입시 사후관리비에 대한 구성요소가 많이 차지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보청기 기능의 차이가 과거에 비하여 엄청나게 차이가 있고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소리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사의 능력과 자질,

그리고 경험 및 필요한 장비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게되었습니다.

그럼으로 이제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상담사의 능력에 대한 검증과

보청기 구입후 사후관리에 대한 상담센터의 재무구조 및 비치 장비등에 대한

검증도 필요하게 될 정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한미보청기 고객분중에 캐나다의 딸집에 1년정도 다녀온 경우가 있었는데

보청기 구입 보증기간내에 캐나다의 000보청기사의 취급점을 방문하여

조치를 받았는데 그곳에서 알게된 사항을 귀국후 하시는 말씀이

캐나다의 경우 보청기 구입가격외에 상담할때마다 비용이 발생하고

소리조절이나 청소등 모든것에 건건이 비용이 발생하더라는 것입니다.

상담비용이 80~100$정도 된다고하니 이를 계산해 보면 보청기 기기가격보다

사후관리비용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청기 소비자가격속에 이러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임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 상담센터 및 상담사의 능력을 검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아직 보청기판매점의 편차가 많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보청기소비자가 구분하고 판단하여 선택할 것인가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러한 내용이나 선택방법...그리고 상담일지등을 통하여 게시한 글을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사전에 입수하고도 상담센터에 방문하여

저와 상담후에 이해 할것 같다는 상담고객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현실이다보니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보다는 장돌뱅이 같이 

가격할인이나 보청기 구입후 불편한점이 있어 재방문하면 적응하라고하던지... 

상담시와는 달리 여러가지 핑계와 이유를 내세우면서 시간을 지체하여

고객스스로 불편한 것에 순응하게하거나 포기하도록하는 양심불량의

보청기판매자가 우리주변에 일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되고 비양심적인 보청기판매자가 도태되고 안경점과 같이

제도권내에 포함되어 어느 보청기전문점을 방문하더라도 보청기사용에는

걱정을하지 않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로 판단하는 세상이 왔으면합니다.

이러한 세상을 위하여 앞으로도 말고 좋은소리카페는 더욱더 노력할 것입니다.

아래의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을 꼭 숙지하여

보청기 상담시 비교하여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동반자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저와 상담 및 사후관리에 있어 사실과 다른 경우 언제든지 지적해 주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보청기상담센터선택의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이 최소한의 기준에 들지않는 보청기점에서 컴퓨터등으로 소리조절을하는

보청기를 구입한다면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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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기본 기준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