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착용 12일만에 평균 28dB 청력이 좋아지는 현상을 보인 남성고객

청력박사 2009. 5. 5. 11:40

부산 암남동에 사는 1937년생인 남성고객(207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좌측은 전농상태이며 우측은 20년전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를 그동안 6개를 구입하여 사용하다 보청기상담사와

최근에 다툼이 있어 2009년4월중순에 신문광고지를 가지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하고 신뢰하여 우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서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사용의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여

그동안 3차례의 보청기소리조절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재활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오늘 아침에 보청기를 착용하였는데 보청기를 통하여 들리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려 보청기

점검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 결과 방문전 보청기의 matrix가

110/31이었는데 105/21까지 수정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아 우측귀의 청력을 재검사한 결과

평균 28dB가 2009년4월16일에 청력검사한 결과보다 좋게 나왔습니다.

 

청력변화를 알아보기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4/16

80 

80 

85 

95 

95 

90 

90 

105 

115 

90 

 5/5

50 

45 

60 

65 

65 

60 

60 

65 

85 

62 

상식적인 지식으로 청력은 한번 나빠지면 다시 회복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 000고객과 같이

청력이 좋아진 이번 건이 일시적인 사항인지 아니면 변화하는 청각상태인지는 추적관리해야

될 사항인 것 같으며 000고객에게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관리를 받으면서 오늘같은

경우가 있었는지 확인한 결과 000고객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청력이 변동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소리변화에 대하여

000고객에게 안내하고 본 한미보청기를 즉시 방문하여 추적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만약 청력상태가 계속 변동을하는 현상을 보인다면 변화하는 폭을 확인하여 스스로 입력된

프로그렘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버턴이나 볼륨조절기능의 보청기로 검토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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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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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