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청기의 건전지 부족 경고음을 고장이라 생각하고 연락한 여성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12. 17. 14:52

부산 우1동에 사는 1924년생인 여성고객(226)의 아들이 본 한미보청기로 전화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4급,지체종합3급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10월

80만원을 주고 구입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와는 2005년11월 건전지를 구입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 인연이 되었고

2007년5월 수술을 위해 입원중인데 본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지 않았는데도 수리를

위해 출장방문이 가능한지 연락이와서 방문하여 업무처리한 것이 인연이었습니다.

2009년4월 아들이 어머니보청기가 파손되었는데 새로하고 싶다고하여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면 보청기구입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안내하였는데 000고객이 불편한 몸으로 택시를 타고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가져온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건전지도어와 MIC가 내부로 빠져있었으며 보청기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어 수리가 가능함을 설명해 드렸으며 신규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좌측 보청기는 수리하고 우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추천하였습니다.

보청기수리가 가능하다는 설명에 아들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이 마음 아프다며 가을에

서울사는 딸에게 도움을 받겠다면서 수리만 해달라고 요청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는 하고 싶지만 자식에게 부담지우지 않으려는 어머님의 마음이 보였습니다. 

보청기수명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사용자의 청각상태에 불편하지

않는 적절한 기능이라면 소모성부품 교체만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데 일부 잘못된 정보에

의해 5년이라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임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2009년11월 서울사는 딸이 어머님 보청기 구입을 위해 전화연락을 주었으며 2009년4월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보청기재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000고객의 아들이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으며 "뚜뚜뽕뽕"하는 소리가 들린 다음 

보청기가 증폭을 멈추고 보청기를 빼서 만지고 다시 착용하면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서

보청기고장이 아닌지를 전화문의하였는데 이는 보청기가 적정기준이하로 건전지 잔량이

떨어지는 경우 건전지교체를 하도록 안내하는 경고음이라는 사실을 안내하였으며

새건전지로 교체후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으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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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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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