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보청기용 건전지가 떨어져 자택으로 방문하여 전달한 중학생인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3. 9. 10:43

부산 남천2동에 사는 1996년생인 남성고객(795) 자택에 본 한미보청기에서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4급이며 5살때부터 난청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에서 계속하여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해왔으나 아들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해하지 못하고 말소리를 잘듣지 못하는것에 대하여 고민하다

2007년11월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상담과정이 신뢰되어 양쪽에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여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본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것은 2채널8밴드기능이나 부모가 요구)

2009년6월에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000고객이 보청기가 압이차 있는 것 같이 먹먹한 현상이

발생한다고하여 보청기점검차 어머니가 아들과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여름철이라 땀등으로 외이도내 수분이 많음으로 보청기의 REC에

영향을 끼친것으로 보청기청소기로 청소를하고 확인한 결과 먹먹한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보청기관리를 위하여 본 한미보청기에서 개발한 휴대용 보청기청소기와 수영용귀마게를

구입하였으며 사용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받고 귀가하였던 중학생고객입니다.

9월22일 보청기사용시 압이찬것 같이 먹먹하다고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000고객의

사용담을 확인한 결과 샤프펜 침등으로 REC입구의 이물질을 청소하기위해 쑤셨다고 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보여주고 분해된 부품을 확대하여 촬영한 자료를 가지고

000고객 및 어머니에게 설명하였으나 비교적 상태가 좋은 우측보청기는 임시로 사용하고

상태가 좋지않은 좌측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는데 소모성부품인 MIC의

문제로 교체하여 보청기를 찾기 위해 방문하였는데 일주일간 2채널기능의 예비용보청기를

착용한 관계로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와의 음감차이를 불편사항으로 이야기하여 음감

테스트 및 방향테스트과정을 통하여 000고객 및 어머니께 설명하고 이해시켰습니다.

2009년11월에는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가 이상이 있어 기기점검 하기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는데 MIC Hole에 이물질이 있어 청소를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아빠가 보청기청소를 위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청소하였습니다.

2010년2월 000고객이 대학병원에서 기도검사(보청기착용과 미착용으로)를 받고

고주파수대역 조절이 필요하다는 병원의견에 의무기록사본을 발급받아 방문하였는데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MIC와 REC의 입구에 이물질이 가득하여 대학병원에서 

보청기착용 검사시 보청기상태에 대해 확인하고 검사하였는지를 어머니께 확인한 결과

그렇지 않았다고 하여 보청기상태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

점검을 의뢰하여 보청기기기상태가 최적인 상태에서 재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가 유입되는 MIC와 AMP에서 정상적으로 소리증폭이되어 REC를 통하여

외이도내로 전달되는 경로를 거치는데 이중 부품의 문제가 있다면 검사의미가 없음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음장검사를 실시하기전에 보청기상태를 필히 검사자는 확인해야하는데

000고객의 보청기는 증폭되는 음역에 영향을 줄 정도로 보청기상태가 좋지 않았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및 청소와 상태를 확인하도록 먼저 조치한 것입니다.

어제는 보청기용 건전지가 떨어졌다는 000고객의 어머님 전화에 공부하는 학생임으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 건전지를 전달하였으며 어머니는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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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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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