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보청기와 관련된 인터넷 카페와 블러그 등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청력박사 2008. 5. 12. 07:38

어제 00보청기점을 운영하는 대표분으로 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과거에 같이 청각 및 보청기 관련 연수도 받고 평소에 잘알고 있는 분입니다.

저의 상담후기글중에 익명으로 표기된 지역내에 본인의 보청기센터밖에 없으니

소비자나 다른 곳으로부터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내용수정을 부탁하였습니다.

사실 저가 상담센터로 방문한 고객분과 상담을 한 내용을 일기형식으로 작성하면서

보청기를 하고 있는 분이나 처음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려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는 것이지 특정업체를 비하하거나

피해를 주기 위한 것은 아니며 전화를 주신 분도 저의 인품으로 볼 때

그러지 않을것이라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2003년10월30일 맑고 좋은소리라는 다음카페를 운영할때만해도

인터넷상에서 보청기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와 문제점등에 대한 자료가 거의없었습니다.

그 당시만해도 보청기의 기술력도 현재와 같이 많이 향상되고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터넷을 통하여 사전정보를 입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가 운영하는 한미보청기의 성공사례가 보청기제조사나 소문으로 알려지다보니

요즘에는 보청기라는 단어로 인터넷 검색을하면 여러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아무튼 보청기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많은 정보가 있다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전문으로 상담하는 보청기전문점이 많이 늘어나고

이러한 보청기전문가가 제대로된 정보를 인터넷에 많이 올려주기를 기원합니다.

단지 기본적인 정보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고객이 보청기를 선택하는데 도움이되는 정보를

올려주고 이를 통하여 상담센터를 방문했을때 게제한 내용과 같이 만족을 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책임감없이 단지 고객을 유치하는 목적으로 정보를 올리고 실제로 고객이 방문하여

보청기를 구입한 후에 제대로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만족을 주지 못하는 형편이라면,

보청기를 통한 고객만족을 위한 설비나 업무지식과 능력을 갖춘 후 운영하기 바랍니다.

보청기는 판매로 종결되는 상품이 아니라 사후서비스의 시작인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있다면 저의 이야기를 이해 할 것입니다.

혹자는 이런 이야기를 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가 작성한 상담후기나 고객의 후기를 읽어 보면 신의 경지인 것 같다고...

그렇지 않습니다. 아직도 고객만족에 부족한 면이 많아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를 통하여 고객만족을 드리려고하면 할수록 힘들고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보청기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증폭음에 대한 만족과

고객의 마음관리까지 함께 실시하여 종합적인 관리를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단순판매방식의 제품과는 다른 것입니다.

저와 상담한 고객분들이 다른 상담센터와의 차이를 여기에 두고 평가하고 있으며

저는 이러한 관리를 더욱더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일지의 글은 저가 고객과의 상담 및 사후관리를 통하여 경험한 것을

기록으로 유지하여 틈틈히 시간나는데로 돌이켜보아 상담당시를 기억하면서

새로운 개선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업무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의 게시글은 보청기를 구입할려는 예비고객뿐만이 아니라

기존 고객도 열람함으로 저나 고객의 후기글과 같이 업무를 진행하지 않거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벌써 반대되는 후기글이 게제되었을 것입니다.

그럼으로 저가 운영하고 있는 맑고 좋은소리카페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현재 보청기 사용고객의 불편한 점과 문제점등을 간접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안경과 같이 제도권내에 보청기도 포함되어 어느 지역의 보청기전문점을 방문해도

상담절차와 추천 보청기의 기능이 평준화되고 사후관리가 문제없는 사회가 된다면

저도 보청기 상담이나 사후관리에 있어 좀더 부담없이 상담센터를 운영할수 있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시각보다는 오히려 저가 운영하는 맑고 좋은소리카페내에서 신분을 밝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본인이 운영하는 센터를 홍보하기 바랍니다.

저가 운영하는 상담센터에는 전국에서 보청기 관련하여 전화나 직접방문하여 상담을합니다.

부산근교지역이 아닌 서울,경기,호남,제주,강원지역의 경우 거리가 너무 멀어

보청기 상담차 부산을 방문할려고하면 저도 부담스러워서 미리 말씀을 드립니다.

보청기의 사후관리과정에 대하여...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의

게시글과 보청기관련 자료를 사전에 공부하여 살고있는 지역내의 보청기전문점에서

보청기 상담을 받으라고 전화상담시 미리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후 다시 전화로 부근에 아무리 찾아보아도 그런 보청기전문점이 없다면서

부산까지 보청기상담을 오는 고객분이 살고있는 지역의 상담사는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현재 관리받고있는 보청기점에서 사후관리에 문제가없다면 다른곳으로 옮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고 업무개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겠습니까?

한미보청기에서는 결코 보청기가격할인으로 상담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구입시 지급하는 서비스품목으로도 상담하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보청기선정을 위한 관련절차를 준수하고 있으며

상담고객의 올바른 보청기의 선택을 과정을 도울수 있도록 상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상담을 하였다해도 보청기 구입을 강매하지 않습니다.

주변의 보청기점과 상담 후 비교하여 신뢰할 수 있으면 다시 방문하라고합니다.

그리고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 결과를 통하여 경제적인 보청기를 추천하고

보청기 착용후 사후관리기간중 추가기능이 필요하면 기종을 변경하여드립니다.

그리고 보청기사용에 대한 예상효율 및 문제점에 대하여 사전에 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을 위한 제도하나하나가 신뢰를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생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하면 다시 관리제도를 수정하여 보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먼지역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추천해 달라고 합니다.

전국에 저가 보청기점을 하고 있는 분들중에 업무외적으로 신뢰하는 분들이 있지만

보청기를 상담하는 과정에 대하여는 알지 못함으로 카페글을 참조하라고 합니다.

오히려 주의해야 할 보청기점을 알려달라면 가능하지만 알려드리지는 않습니다.

저역시 보청기전문점을 운영하고 있고 보청기협회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맑고좋은소리회원이 되면 "전국 보청기점,병원관련 정보(추천,주의)"게시판을 열람할수 있으며

이 게시판에서는 맑고좋은소리회원간에 정보를 교류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추천해 줄수있는 정도의 보청기전문점을 저가 취급하는 보청기제조사를 통하여

보청기전문점의 규모나 상담능력등을 파악하고는 있으나 입수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춘천에 살고있는 카페회원이 부모님의 보청기관련하여 상담을 희망하였지만

저가 거리상의 문제로 가까운 FONIX7000장비를 구비하여 보청기상담을하고 있는

수도권지역의 00보청기전문점을 소개하였으며 이때에도 카페의 선택기준을 참조로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하라고 하였는데 00보청기전문점의 대표로부터 보청기를 상담하였으며

보청기기종결정 및 사후관리를 하기로 하였다고 통보 및 감사인사를 받았습니다.

아직 보청기제작기간중이라 관리에 대한 내용은 회원으로부터 통보받지 못하였지만

확인이되는데로 향후 수도권지역의 경우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도 이곳 카페 자료를 통하여 장비나 고객만족에 우선을 두고

정직한 마음으로 고객을 관리한다면 연락주시면 확인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카페의 경우 고객관리를 잘하여 인정받는 경우 좋은 점도 있지만

상술적인 면으로 팔고보자는 경우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으로

카페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필히 참조하여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