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소비자가 더이상 피해보지 않는 세상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청력박사 2009. 9. 22. 13:04

부산 전포1동에 사는 1981년생의 여성고객(84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3급이며 백일때 파상풍의 열로 감각신경성난청이 되었으며 대학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다고 하였으며 서면지역의 보청기점에서 20살때부터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양쪽 보청기중 좌측 보청기가 노후로 수리가 되지 않아 신규로 보청기를하라는 보청기점의

이야기에 그동안 불편한 점이 있어 인터넷 검색으로 2008년2월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여 2008년3월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는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에서 기도검사의 평균이 좌측귀 67dB,

우측귀 63dB로 나타났으며 110dB의 큰소리에서 불편을 느꼈습니다.

보청기예상효율은 좌측귀 55%,우측귀 35%,양쪽귀 70%로 나타났습니다.

양쪽귀에 신규 보청기를 원하였으나 예산문제로 먼저 수리가 되지 않는다는 좌측귀에

먼저 보청기를 하고 이후 우측귀에 대하여 생각하기로 하고 4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신규 제작하였으며 2008년3월 1차소리조절을 실시하였고 고객의 반응도 좋았습니다.

특히 자동전화기능에 대하여 만족하였고 평소의 큰소리에 대한 불편이 없어 좋다하였습니다.

상담실밖의 대기실의 대화소리가 들림에 신기해 하였고 동석한 남편분도 인증하였습니다.

 

2008년7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전해준 사연은 저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습니다.

우측 보청기가 소리가 약해져 구입점에 상담하니(자체적으로 수리를 하는 곳임) 

REC가 고장이라 수리를하였는데 수리후 큰소리가 불편하여 소리조절을 요청하니

보청기와 컴퓨터간에 연결이되지 않아 소리조절을 하지 못하니

새로 보청기를 하라고 하여 마음이 편하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가 컴퓨터프로그램과 연결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직접 보청기를 수리하지 않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보내어

출고 당시의 사양과 문제가 없는지를 점검케 하고 수리하도록하고 있습니다.

우측 보청기가 저가 취급하는 10여개사의 보청기회사제품이라면 해당 제조사에 보내어

조치 받으면 되는데 아쉽게 대중적으로 취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이 아니라 내부적인

문제를 알수는 없으나 본 한미보청기에서 취급하는 제품의 경험으로 볼때 보청기와 연결되는

부분의 문제(단락,부식,접촉불량 등)일 것 같은데 수리가 않된다는 이유는???

나머지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며 여운으로 남겨 놓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며 보청기점검 및 청소를 실시하였습니다.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확인한 결과 별 불편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