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상 불편한 사항에 조치되지 않으면 보청기상담사를 바꾸십시요.

청력박사 2009. 5. 15. 16:05

부산 우암2동에 사는 1948년생인 남성고객(2066)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7~8년전에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하는 보청기점

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을 주고 구입하여 사용하였는데 처음에는 큰소리

등에 불편을 느꼈으나 이후에는 불편사항을 느끼지 못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가 노후되어 보청기구입점에서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하였으나 그동안 만족하지 못해

간판을 보고 본 한미보청기에 2009년4월에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신뢰하여

좌측에 2채널8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까지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하였는데 말꼬리구분이나 작은소리듣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보청기사용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하였으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단순증폭

방식의 보청기를 신규보청기를 아낀다고 잠시 사용하였는데 그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큰소리에

머리가 아파서 사용을 포기하고 신규보청기를 착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경우 보청기사용을 하게 되는데 이때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여 보청기사용이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게됩니다.

보청기사용과정에서 증폭되는 보청기의 큰소리에 자극적이거나 고통스러운 현상이 있다면

이러한 불편에 대하여 해결하기 위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능이 있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상담사는 즉시 불편사항이 개선되도록 조치해야하는데 적응이나 참고

보청기를 착용하라고 만약 보청기상담사가 안내한다면 이는 정말 위험한 조치입니다.

별다른 조치없이 참고 보청기를 착용하면 이러한 자극에 대하여 청각구조는 순응이나 적응하게

될 것이고 소음성난청과 같이 청각기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조절하는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라면

상황에 따라 보청기사용자 스스로 증폭이득을 조절해야하는데 이에 대하여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판매 및 인계전에 필히 보청기사용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주의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사용상 주의교육이나 보청기소리조절을 제대로 실시하지 않는 보청기상담사라면

다른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로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받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