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청기사용과정에서 말소리구분에 부족함을 느끼는 문제에 대한 반복교육중인 고객

청력박사 2009. 10. 10. 13:54

부산 부암3동에 사는 1939년생인 남성고객(832)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중소기업체의 상무이사인 000고객은 난청으로 회사생활에 불편을 느껴 2008년1월 아들이

인터넷검색을 통하여 보청기정보를 수집하고 주변의 보청기점을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그중 본 한미보청기와 인연이되어 2008년2월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이 심한편은 아니며 고주파수대역이 저주파수대역에 비하여 나쁨으로

회의시나 작은대화소리에 자음(말꼬리)구분을 하기가 어려움이 있어 보청기를 생각하였으며

보청기예상효율은 좌측 85%,우측 55%,양쪽 90%로 양쪽을 권유하였으나 한쪽을 요구하여

좌측에 4채널12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사용하여 보청기재활을 시작하였으나

착용시 압박감과 폐쇄감 때문에 우측으로 방향전환을 하여 현재 우측으로 사용중입니다.

우측의 경우 보청기착용에는 좌측에 비하여 불편이 덜하였으나 보청기예상효율이

좌측보다 떨어짐으로 발생하는 불편함에 대하여 약1년간의 재활과정에서 설명하였으나

아직까지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방문시마다 들리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한 설명을 하였으며 000고객의 청각상태일때

사용하는 개방형 소형귀걸이형보청기에 대하여 안내하고 음감테스트까지 실시하였으나

보청기착용감과 효율에 대하여는 만족하나 노출에 대한 문제로 게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고객중 000고객분과 같은 청각상태인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을 시작하기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으나 설명에 대하여 이해를

제대로하지 못하는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재교육과정을 통하여 이해를 시키고 있으나

많은 시행착오와 공감대형성에 시간할애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를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는데 현재 000고객이

보청기사용과정에서 말소리구분에 부족함을 느끼는 문제에 대한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그동안 실시하였던 내용을 반복적으로 재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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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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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