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구입위해 부산진구 부전동과 연제구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들에서 보청기상담해보았다는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7902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3. 11. 10:5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7902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LG전자 부품조립공장에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고 25년근무하였고

2009년경 주차문제로 빌라공사현장에서 이웃주민과 언성을 높인후 난청이 심해져

2010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메디칼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청신경이 손상

되어 치료나 수술로 회복않되니 보청기를 권했다고 하였습니다.(청각장애5급)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보청기에대해 알아보기위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 3곳과 부산 연제구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 1곳에서 보청기상담했는데

한곳에서는 청각장애인이면 본인부담금없이 보청기구입할수있다(기초생활수급

아님)라는 제안을 하였으며(의료법위반행위로 적발시 보청기구입자나 판매자모두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이하의 벌금에 처할수있음) 심지어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해오면 보청기상담이 가능하다는 보청기점도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간판보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으며 청각장애등급

유효기간이지나 재발급위한 절차를 진행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0 

85 

90 

85 

85 

85 

80 

80 

80 

80 

85 

85 

 우측

80 

85 

80 

85 

85 

90 

85 

85 

85 

85 

95 

8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95 

100 

85/90 

 

 M   C   L

90 

95 

85/9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75%

 40%

3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상담했던 타보청기점들과는 상담이나 검사과정에 차이가

많이있으며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하여 보장구지원금 혜택을 보기위해서는 청각

장애등급이 나오면 재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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