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구입예산을 100만원이하로 생각하였는데 예산초과로 고민중인 상담고객

청력박사 2009. 5. 7. 15:03

부산 학장동에 사는 1948년생인 남성상담고객(219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산업장비기계를 제작하는 소음이 많은 작업현장에서 40년정도를 근무하였으며

근무당시 소음방지구 착용은 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10년전부터 이명현상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한 아버지를 위해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알고 방문한 것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25 

30 

45 

60 

60 

65 

65 

60 

65 

65 

65 

57 

 우측

45 

55 

70 

75 

90 

90 

80 

75 

90 

85 

80 

8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70 

90 

60/65 

 

 MCL

85 

100 

70/95 

 

 UCL

95 

110 

95/105 

 

 보청기예상효율

 70%

 60%

8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4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구입비용의 부담이 있는 경우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 2개월간의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대한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필요한 기능에 대하여 최종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보청기구입금액을 100만원이하로 예산한 관계로 부담이되어 가족과 최종적으로 보청기기종 및

크기에 대하여 의논하여 결정하기로하고 보청기상담을 마쳤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껴 보청기사용을 검토하는 경우 구입금액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만 보청기 선택에 있어 구입금액으로 결정하는 것에는 여러가지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많다고 즉,가격이 비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라면 가격에 상관없는 것이 보청기입니다.

다시 설명하면 필요한 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해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불편을 느껴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거나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때로는 청각구조에 심각한 피해를 줄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시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먼저 선정하고 다음으로 선정된

기능의 보청기기능군에서 보청기구입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 것입니다.

물론 선정된 보청기를 통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기본사항임은 회원님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