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제도 문제점 개선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도개선을 요청하도록 안내한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8027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7. 25. 11:1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8027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우측귀는 어릴때부터 중이염있고 좌측귀는 2015년 고막천공되었으며

2017년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않았지만 20일쯤이나지나 부산진구 개금동지역 인제

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진료한결과 돌발성난청으로 진단받고 통원치료받았지만

청력회복은 않되었으며 이명현상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진구 개금동지역 내과병원에서 2014년부터 혈압약 처방받아 복용하고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아들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기성형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해주었지만 잡소리와 불편함으로 사용하지않고 자택에 보관중이며 2019년

청각장애등급 4급받고 부산 북구 덕천동지역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EMENS Signia INSIO 3NX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8/55,24채널,소비자가격430만원)를 구입하였지만 들리는

소리들이 날카롭고 찌르며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몇번이나 방문하여 소리조절

받아도 불편이 해결되지않고 느낌이 볼륨조절만 하는것 같았으며 도로의 차소리

들이 고통스러워 손바닥으로 귀를 막기도한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후 보청기구입점에서 불편사항을 제대로 해결하지못해 고민하던중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의

보청기안내문을 읽어보고 해결방법있는지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EMENS Signia INSIO 

3NX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북구 덕천동지역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2019년구입)를 구입할때와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과정에 차이가많고 음감

테스트과정에서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가 잘들리는것을 감안하면 

그동안 불편함이 해결되지않은 이유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부족함이였음을 

알겠다면서 가져온 보청기의 재사용여부를 문의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

%가 보청기구입한후 폐기될때까지의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비용임으로 본인은

보장구지원금 131만원에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실제로 보청기소비자가격이 430

만원에 보청기재활비용을 70%만 반영해도 301만원으로 오히려 본인에게 적합한

신규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해도 가능한 금액이며 보청기구입한지가 1년도 넘지

않았고 5년에한번 지원받을수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힌것임으로 보청기구입점에

개선을 요구하고 않되면 보장구지원금을 관리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도상의

문제점을 개선할수있도록 본인의 피해사례를 알리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5년에 한번 보청기구입시 지원받을수있는 보조기기(보청기)

지원금이 실력없이 장사속으로 운영하는 보청기상담사들과 이와 업무연계하여

청각장애인을 보청기업체에 소개하고있는 이비인후과 의사들로인해 피해보는

청각장애인들이 급증하고있음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여 보청기

상담하는 보청기상담고객을 통하여 파악되고 있음으로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으로 구입하는 보청기가 "공짜 보청기","무료 보청기"로 생각하지마시고 구입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 부족으로 불편함이 개선되지않아 제대로 사용

하지 못하는경우 또다른 피해방지와 제도개선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제제기를 해야한다 생각하며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엄격한

업무책임에대한 관련 법규제정이 복지예산 낭비를 방지하기위해서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440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