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2018년구입한 벨톤보청기사 Beltone AY464-DRW RIC 오픈형(개방형)보청기가져온 경상남도 김해시 어방동사는 7441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5. 17. 01:4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어방동에사는 7441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어릴때 중이염을 앓았으며 2016년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

않는 난청으로 방법이 없다는 이야기를 의사로부터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부터 일상생활에서 난청으로 불편이 많아지자 보청기에대해 생각하던중

경로당에 보청기업체에서 방문하여 청각장애등급 받게해주고 무료로 국가지원

보청기를 지원해준다는 홍보에 계약하고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벨톤보청기사 Beltone AY464-DRW RIC 좌측 오픈형

(개방형)보청기(matrix113/51,10채널,소비자가격270만원)를 본인부담금은없는

조건으로 구입(기초생활수급자 아님으로 의료법위반소지있음)하였지만 큰소리

불편하고 마음에 들지않아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지역 이비인후과를 방문(보청기

구입한 업체위치는 알지못하고 정해진 요일에 병원을 방문함)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했던점에대해 조절받아도 불편이 해결되지않아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다

지금은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하지못하다 인터넷검색중에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타에서 운영하는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 게시글을 읽어보고 신뢰되어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0 

50 

60 

60 

60 

75 

80 

85 

95 

95 

95 

67 

 우측

45 

55 

65 

60 

60 

70 

75 

80 

80 

85 

90 

6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0 

75 

65/70 

 

 M   C   L

85 

90 

75/8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45%

 50%

7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벨톤보청기사 Beltone AY464-DRW RIC 좌측 오픈형(개방형)보청기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고 병원을 방문하는

보청기업체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8년구입) 구입할때와는 많은 차이가있고

보청기실패원인이 보청기상담사의 실력부족임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진행한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알수있었다며 가져온 보청기를 재사용할수있는지를

문의하여 보청기소비자가격중 70~90%가 보청기구입한후 폐기될때까지 보청기

재활과 사후관리비용임으로 구입한 보청기 소비자가격 270만원에 70%만 반영

해도 보청기재활비용이 189만원으로 차라리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더경제적임을 설명하자 이해하고 가족과 의논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으로 실력검증 가능함)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