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보관중이고 2017년11월28일이되어야 지원받을수있는 부산 금곡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6. 20. 17:48

부산 금곡동사는 여성 보청기고객(760)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2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INTRA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지만 큰소리에 불쾌감느끼고 이로 인해

작은소리를 듣는데 불편하여 고민하다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7년9월 인연되어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입니다.

 

2007년10월부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귀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2008년9월 고객은 보청기사용시 잡소리가 발생하여 불편하다면서 보청기가 않좋아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보청기의 증폭된 소리가 외부로

새어나오는 외부피드백으로 확인되어 이에 대해 설명하고 껍질교체하였습니다.

 

의외로 보청기를 상담하거나 불편사항에 대해 상담하다보면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오해하고 있는 보청기고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잡소리라고 표현하는 고객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조치방법으로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고 외이도형태를 알기위하여 귓본을 채취합니다.

이렇게 채취된 귓본을 가지고 보청기의 껍질을 재제작하게 되는데 제작과정의

잘못이나 보청기사용자의 외이도 변화로 인해 제작후 처음 보청기 착용시부터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시 해당 제조사에 재제작 의뢰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사용하면서 외이도가 다져지면서 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안경착용할 때 콧등이나 안경다리가 접하는 피부 눌림현상과 같이 변형되어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게되는데 역시 재제작을 의뢰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 보청기사용하면서 외이도변화에 따라 틈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에는

정상청력을 가진 주변분이 들어보면 외부로 증폭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낮추어 사용토록 하면서

보청기의 껍질을 재제작해야하는 건을 안내하지 않는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저와 상담한 고객중에는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 제대로 조치하지 못하고

오히려 신규 보청기를 구입하도록 안내받았다는 황당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보청기의 외부피드백현상에는 보청기껍질을 교체하는 것이 올바른 조치입니다.

 

2011년1월에는 사용중이던 귓속형보청기의 건전지도어의 원형테두리가 떨어진것을

고장으로 생각하고 방문하여 보청기제품에따라 원형테두리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설명한다음 그대로 사용하여도 된다고 안내하자 "원장님은 항상 양심적이다"라면서

감사인사하였는데 고객에 대한 당연한 기본적 업무조치과정에 대해 좋은 감정으로

평가해주는 고객에 대해 감사함과 보청기상담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2011년12월 퇴근길에 버스에서 사고로 덕천동있는 종합병원에 입원중이던 고객이

출장방문을 요청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보청기수리접수하였으며

2007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를 우측에 구입한후 4년동안

소모성부품 교체없이 사용하였으며 보청기의 내부부품에 대해 설명하자 "양심적인

원장님"이라며 신규보청기해야하는줄로 알았다고 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1월에는 보청기구입한지 5년넘어(2007년10월1일 구입) 보장구지원금 청구

하기위해 부산 덕천동소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세금

계산서를 요구하여 보장구지원금 청구절차 안내하였으며 보장구처방전사용기한을

알고싶다고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번으로 전화문의한결과 일주일이라는

답변을 받았으며 예비보청기가 필요함으로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4월10일 남편과 방문하여 허리수술한후 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않자 한미

보청기에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라면서 아들이 2백만원주었는데 남편지인이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여러명이 같이하면 싸게해준다함으로 방문하여 남편도

보청기구입하고 본인은 억지로 보청기를 맞추고난후 착용해보았으나 잘들리지않아

찾지않고 부산 한미보청기를 남편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청력이 많이 떨어져 현재 착용중인 matrix

115/50 보청기로는 출력부족문제있어 귀걸이형보청기 추천하였으나 동의하지않아

matrix123/60의 귓속형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남편이 개인적으로 100만원을 사용

하여 100만원만 남았다며 가격문제로 부담스러워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200 귓속형보청기를 제작하여 효율성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1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N Series 200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던중 외부피드백현상 있음으로 재제작의뢰하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다하여 남편도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4월24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AudioSync N Series 200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지않아 보청기제품에대해 불신

하여 외부피드백현상의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대해 안내하였으나 이해하지 못함으로

반품하도록하고 환불하였으나 고객은 귀가후에 다시 전화로 몸컨디션이 좋지않아서

그럴수있다며 보청기를 보관해달라하였으나 외부피드백현상은 몸컨디션과는 다름을 

안내하고 재방문하면 보청기상담을 다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제조사 문제거나 보청기상담사의 문제인경우에는  

보청기고객이 재기회를 주지않는 경우 보청기반품과 100%환불조치하고 있으며

보청기고객의 개인사정인 경우에도 게약약관에의해 보청기반품과 환불조치하면서

구입한 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경우가 없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2014년7월18일 신규보청기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

보청기로 결정한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고객은 귓속형보청기를 착용

하기위해 부족한 보청기증폭이득을 보완하는 목적으로 솜에 물적셔 고막가까이넣어

사용함으로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외부피드백현상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7월24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점검의뢰하였습니다.(MIC,REC,VC이상있으며 AMP부식으로 수리효율없음)

 

2014년8월 MIC,REC,VC이상있으면서 AMP도 부식있어 보청기수리효율없다고 판정

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VC만 교체하여 임시적으로 사용

하겠다하여 보청기상태에대해 재설명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일반VC교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실수로 밟아 보청기가 파손되었지만

뇌혈관확장수술로 한미보청기방문하기가 어렵다며 전화와 2015년7월8일 퇴근길에

고객자택으로 방문하여 귓본채취하면서 통증으로 제대로 착용하지못했던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도 같이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

 

7월18일 퇴근길에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와 E Series

-P 2 귓속형보청기가지고 자택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해보았지만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지않아 재제작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5년8월 고객이 입원중인 부산 북구지역 요양병원을 방문하여 재제작된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와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전달하면서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5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6월 며느리가 전화로 2015년 시아버지 별세한후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

되었다며 보장구지원금에대해 문의하여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9월 며느리가 전화로 시어머니께서 보청기착용해도 잘듣지못해 가족들이

불편하다면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고 싶다며 자택으로 출장상담을 요청하였지만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먼저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금 신청을한후 지원결정공문

받은다음 보청기제작 진행해야함을 안내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는 정상작동하는지

보청기점검부터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2007년구입)와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4년구입) 청소하고 점검결과 이상

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저하됨으로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

과정 진행하자 잘들린다하여 대화결과 2016년 남편별세와 뇌수술한다음부터 난청

심해졌다하여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금곡동주민센터로 보장구지원금 신청에대해

확인결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2년11월28일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

함(불편하여 보관중임)으로 지원가능일자를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