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실로암 sterling 20 ITC"로 표시된 귓속형보청기가져온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4259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7. 24. 18:0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4259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부터 작은소리를 잘구분하지 못하였다 하였으며 양쪽으로 중이염

증상있었으나 지금은 물나지않으나 고막천공상태라고 하였습니다.

 

60대시절 이명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1998년경 부산대학교

병원에서 신경검사?받는도중 큰소리에 오히려 귀가 더나빠지겠다는 두려움으로

검사를 포기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하여 60대초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

증폭방식인 도시바보청기사 주머니형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60대중반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50~60만원?

주고 구입하여 사용하다 70대중반에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

보청기사 NPP 귓속형보청기를 95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고장났는데 보청기

구입점에서는 오래되어 수리할수없다면서 신규보청기구입을 추천하였지만 한미

보청기고객(3383)인 지인이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

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실패함과 반품하였던 이야기를

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다며 2014년4월22일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딸은 그동안 부산 서면지역,수영구지역,해운대지역,중구지역 타보청기점과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점내 보청기점까지 상담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지멘스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한다음 한달내에 모친이 만족하지못해 반품과

환불했던 경험으로 보청기에대한 불신이 심한상태에서 모친이 강력하게 요구함으로

함께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상태로 방임적인 자세로 보청기상담에 임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사용하였던 단순증폭방식 기능보청기

사용상 주의사항과 잘못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에대해 교육한다음 한미보청기

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변동성난청인 경우를 제외하고 볼륨조절기사용을

불허한다는 안내에 고객은 이해하지 못하고 보청기볼륨사용을 간절하게 원함으로

딸에게 귀가후 모친이 볼륨미사용과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대해 이해하면 재방문

하도록 안내하고 오래되어 수리않된다는 대한보청기사 NPP 귓속형보청기는 수리

가능한 제조사에보내 보청시수리가능여부를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26일 대한보청기사의 NPP 귓속형보청기는 건전지단자부식과 배선부식으로

인한 고장임으로 수리가능하다는 점검의견에 고객딸에게 연락하였으나 수리하지

않겠다하여 보관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5월16일 고객의 딸로부터다시 연락와 보청기수리 부탁하여 대한보청기사

NPP 귓속형보청기를 수리의뢰하였습니다.(F/P교체,Wire 교체,납땜)

 

5월27일 수리된 대한보청기사 NPP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

구입점에서는 오래되어 수리않된다했는데 적은비용으로 재사용할수있어 고맙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5년10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대한보청기사 NPP

귓속형보청기와 오티콘보청기사 420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청소하고 신규로 보청기를 구입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 들을수있는지 문의하여

어음명료도(WRS)성적 25%에대해 재설명하면서 알아듣는것은 변동없으며 현재

사용중인 2개보청기가 성능상으로는 이상없다고하자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전

다른 몇곳의 타보청기점에서는 신규보청기구입하면 말소리를 더잘알아들을수가

있다 하였다며 양심적으로 설명해주어 고맙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연제구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4급받은후 2017년경에

부산 연제구 거제동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하였는데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보청기껍질에 "실로암 sterling 20

ITC"로 표시된 좌측 귓속형보청기(렉스톤보청기사 키트 matrix123/60,16채널)로

피팅프로그렘 연결하여 피팅내역 확인결과 MPO반영 전혀되지않고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이득을 난청인이 직접 아나로그방식,단순증폭방식 보청기같이 조절하도록

되어있어 충격적이었으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시

재사용가능하지만 (볼륨조절기 사용하지않고) 부담할 보청기재활비용이 180만원

이상이라(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즉

보청기기계가격은 보청기소비자가격의 10~30%임으로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의

비교선택이 보청기가격비교보다 더 중요함) 보청기신규구입비용보다 높음으로 

딸과 방문하여상담하도록하였고 고객은 전화하면 차량으로 이동하여 보청기관리

하여 보청기점위치도 제대로 알지못한다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