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전라남도 고흥군 대서면에사는 302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좌측귀는 정상청력이고 우측귀는 10살부터 중이염으로 난청있었고
이비인후과에서 치료시기가 늦어 수술이나 치료가 되지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가끔 이명현상있고 신발공장에서 30년이상 프레스작업하면서 소음방지구가 비치
되어 있었지만 착용하지 않았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7년 가을,병원영업을
주로하면서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하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
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를 170만원주고 구입했지만 큰소리가 불편함으로 필요시
1월22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하고 도로변에도 나가보면서
음향장치와 생활소도구들을 이용하여 음감테스트까지 진행결과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않고 말소리구분도 잘됨으로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하여 전라남도 고흥에서
보청기사용중 문제발생시 조치방법에대해 교육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해야하는
경우와 택배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경우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2월 좌측보청기 귀지청소하다 WPF(귀지방지도어) 뚜껑이 파손되었다며
우체국택배를 이용하여 보청기를 보내왔으며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
2010년4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문제
없었다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계획에 의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6월 보청기착용중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불편하다하여 직접 방문하여
변화된 외이도에 귓본채취후 해당 제조사에 보내 재제작해야함을 안내하였으며
몇일후 방문하여 보청기를 재제작하였습니다.
2011년2월 건전지떨어졌다면서 전화로 연락와 택배발송하고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결과 불편없이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3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하고
보청기청소 필요성을 공감하여 택배를 이용하여 조치받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소리가 잘들리지않자 청소가 필요하다 생각됨으로 택배로 보내
왔으며 확인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제거하여 고객에게 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2011년8월 건전지가 떨어지자 택배발송 요청함으로 발송하고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보청기소리약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2년2월 우측보청기 소리나지않아 택배이용하여 보청기점검위해 보내왔으며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2월 며느리가 방문하여 건전지구입하였으며 시아버지께서 폐렴증상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 입원중이라며 퇴원하면 점검차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7월 중이염재발로 이비인후과 진료받기위해 부산방문함으로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불편사항은 없다하였습니다.
2013년12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보청기고장으로 생각하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다음 보청기재활4차과정까지 진행하자
왕복으로 전라남도 고흥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까지 8시간이나 걸리지만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음으로 불만없이 방문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4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난다며
우측보청기를 택배로 보내와 점검결과 이물질막혀있어 제거했지만 소모성부품도
문제있어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7월 아들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가지고 방문, 점검
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아들에게 확인시킨다음 제거하고 이비인
후과방문하여 외이도청소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우측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보청기만 택배로보내와 확인결과 센타에서 직접 작업시 내부부품 손상우려있음
으로 전화로 안내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손잡이)
2015년12월5일 사돈이 별세하여 장례식장 참석중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31일 자택에서 넘어지면서 엉치뼈다쳐 전라남도 보성에있는 종합병원 입원
중에 부인이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우측 고막형보청기 분실했다며 전화와
병원으로 출장방문하여 귓본채취후 기초생활수급자인경우 관공서의 보청기구입
허락이 떨어져야함을 안내하고 알아보고 연락달라고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2일 면사무소에서 보청기구입하여도된다는 연락받았음을 전화통화로
확인하였음으로 보관중인 귓본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제작됨으로 기존자료를 재입력
하는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 보장구지원금 신청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를 작성하여 택배로 발송하였습니다.
2016년9월 보청기착용중 잡소리발생한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외이도내에
짖무름발생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받았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해당 부분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8년5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
보청기(2016년구입)를 점검한결과 이물질이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대청마루에 보청기를 빼놓고 낮잠을 자고나니 보청기가 없어졌지만 건강문제로
부산까지 방문하지못하고 주변 지인들 대부분이 부근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함으로 출장상담을 간곡하게 전화로 부탁
함으로 2018년8월15일 퇴근한후 자택으로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자가운전으로 부산
에서 왕복으로 6시간이나 소요되는 자택출장 보청기상담하면서 한편으로 보람도
있었지만 한편으론 엄격한 보청기상담사 업무관련 공인자격제도 도입과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관련 제도개선으로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보청기소비자
피해나 보장구지원금으로 국민세금이 낭비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된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8월21일 보청기제작됨으로 퇴근후 전라남도 고흥군 대서면의 자택으로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
다음 전기습기제거기와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추천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2018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한후 좌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신규보청기구입위한 음감테스트검사
진행하자 도움된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