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기능이 많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더 말을 잘알아 듣는다는 것은 고객기만입니다.

청력박사 2009. 7. 30. 16:55

부산 연산2동에 사는 1926년생인 여성고객(38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3년8월 지역내 보청기점에서 양쪽으로 120만원을 주고 구입한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친구가 본 한미보청기고객이라 함께 2005년12월 방문한

이후 청소등 사후관리서비스의 차이를 보고 사후관리서비스계약 체결후 방문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가 큰소리가나는 소음지역에서는 많이 불편하여 새로운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 용돈을 모으고 있다면서 2007년8월에 음감테스트를 실시하면서 000고객과 함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통하여 선정한 2채널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하면

말소리를 더 잘알아 듣느냐고 오늘도 본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질문하였습니다.

2006년3월과 2007년8월의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결과를 가지고

77000고객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재교육하였으며 말소리를 구별하고 알아듣는

것은 청각 문제이고 추천하는 보청기는 본인의 청각상태에 불편하지 않도록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증폭의 폭과 주파수별 음색에 대한 소리조절을 하여 조용한 장소나

시끄러운 장소에서도 볼륨조절기 사용없이 불편하지 않게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에

대한 잇점이라고 재반복 설명을 해 드렸으나 정확히 인식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보청기의 기능이 아무리 많다고하여도 말을 더 잘알아듣는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의 기능은 보청기를 통하여 소리를 듣는데 불편하지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보청기상담사는 상담시에 보청기사용고객의 청각효율은 생각하지 않고 기능이

많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당연히 말도 더 잘알아 듣는다고 설명하면서 고가의 보청기를 권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청기상담사가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하여 모르는 무지의 경우거나 알면서

판매에 목적을 두고 보청기를 권유하는 상술의 목적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며 주의해야 합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기기이지 말소리를 구별하고 알아듣는 역할은 하지 못합니다.

그럼으로 기능이 많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더 말을 잘알아 듣는다는 것은 고객기만인 것입니다.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

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