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경상남도 사천시와 부산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와 지멘스보청기기증받아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부산 중구 보수동에사는 7960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3. 19. 16:4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중구 보수동에사는 7960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무도장출입을 20년이상하였으며 우측귀는 어릴때부터 중이염으로

치료받고있지만 난청이 심하다하였으며 좌측귀는 2018년 갑자기 난청발생하여

부산 중구 동광동지역 메리놀병원에서 돌발성난청 진단받고 5일정도 입원치료

받았지만 청력회복되지않았고 어지럼증과 이명현상 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경상남도 사천시지역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

점에서 작은형님이 보청기구입하고 사용하지않는것을 기증받아 보청기껍질교체

없이 착용해보았는데 들리지않아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제대로 의사소통이 않되자 축구동호회회원이 부친께서 보청기를 구입

하였지만 사용하지않고있는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

보청기(matrix115/50,6채널6밴드,소비자가격295만원,제주도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함)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2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matrix113/47,12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부산 남구 대연동지역 프렌챠이즈 타

보청기점에서 2018년구입함)를 기증받아 착용해보았지만 잘들리지않아 제대로

착용하지않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지인으로부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소개받아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으며 기초생활수급자로 형편이 좋지않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0 

90 

95 

95 

95 

100 

95 

100 

105 

105 

100 

95 

 우측

100 

100 

100 

95 

105 

100 

95 

110 

110 

9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105/110 

 

 M   C   L

100 

105 

95/100 

 

 U   C   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10%

 10%

1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의료기기인 보청기를 잘사용하는 경우 이로운점과 잘못사용하는경우

위험한점에대해 설명한후 가져온 보청기로 보청기재사용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

가격의 70~90%인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 부담에대한 문제와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이 부족함,재사용위한 수리비용들을 감안히면 청각장애등급을 이비인

후과병원에서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보청기를 신규구입

하는것이 올바른 업무절차임을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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