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상담으로 답변이 늦었습니다.
먼저 회원님들을 위하여 용어 설명부터 드리겠습니다.
TEOAE(일과성음 유발이음향방사)-대한청각학회 청각검사지침중에서 인용
TEOAE는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25~35dB HL보다 좋은 청력을 가진
경우에는 이음향방사의 측정이 가능하다.
이 검사는 청성뇌간반응과 달리 'all-or-none'검사이며,
난청이 있는 환자를 구별할 수는 있으나 그 정도는 예측할 수 없다.
1990년에 처음으로 선별검사로 이용되었을 때는 위험성이 많은 것이 문제가 되었으나,
현재는 숙련된 검사자가 주위환경을 조절하면 재검율을 약 7%정도로 줄일수 있다고 한다.
TEOAE는 1~5KHz에서 관찰되는 이음향방사를 관찰하나 실제로 신생아가 이 주파수대역의
청력이상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통과 기준에 부합하려면 주파수대역의 절반 이상에서 재현율이 50~70% 이상이며,
3dB 이상의 반응-소음강도 차이를 보여야 한다.
재검율은 3~12%로 평균 7%정도며,실제로는 1차 재검판정 후 퇴원전에 2차검사를 시행하게
되므로 최종적으로 재검을 판정받아 난청정도를 진단하는 검사는 1%정도에서 시행하게 된다.
ABR(뇌간유발반응)-카페내 자료중에서
주관적 검사를 뒷받침해주는 객관적 검사에는
뇌간유발반응(Auditory Brainstem Response, ABR) 검사가 있는데
어린 아동의 청력평가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심도 난청에 있어서 고주파수에서 유용한 잔존청력이 있음에도
최대 자극레벨에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데
100dBnHL에서 반응이 없었던 40%이상의 아동이 2kHz이상의 주파수에서
보청기를 끼고 유용함을 보여주었습니다.(Brookhauser, Gorga, and Kelly, 1990)
특히 ABR 검사자체가 주로 와우의 고주파 대 영역의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에
저주파수 청력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걷는나무님의 질문으로 인해 청각관련하여 공부하던 자료를 검색하면서
청각관련 연수교육을 받던 시절로 추억여행을 잠시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ABR검사결과지를 가지고 파형별로 검사결과를 병변을 파악하였는데
성인을 대상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저로서는 많이 힘들었던 기억입니다.
걷는나무님의 질문내용은 저가 주로 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경우의 청각검사와 관련없는 유소아관련 청각검사와 관련되고
병원에서 검사장비로 검사하여 진단하고 치료에 반영하는 검사관련임으로
본 카페의 질문방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답변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 첨부한 자료의 검사결과 해석은 교수님이나 병원에 문의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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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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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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