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4번의 보청기실패가 있었음에도 또다시 오티콘보청기사 Nera 2 CIC P 고막형보청기가져온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597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1. 15. 19:3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금정구 부곡동에사는 597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좌측귀가 초등학교때 중이염으로 병원치료받았고 식당업 30년정도하면서

부산 동래 광해병원에서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며 2005년 부산 백병원에서

좌측귀에 진주종수술받으면서 인조고막수술까지 받았지만 청력회복은 않되었으며  

2014년 손자가 뇌병변으로 장애발생하는 정신적인 충격으로 우측에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부산 괴정동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큰병원을 안내하여 부산 백병원에

일주일입원하여 치료하였지만 청력은 회복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05년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유니트론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300만원에 구입하였지만 보청기착용해도 별도움

않되고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귀로 소리들었으며 보청기구입점에서 1년동안 소리

조절받았지만 별효과없자 보상판매를 이야기함으로 150만원주고 300만원에 구입한 

보청기는 반납하였지만 처음것과 별차이없어 3개월 착용하다 보관중이라 하였으며

할머니가 난청으로 보청기가 필요하자 고객의 청각장애6급을 이용하여 120만원과

보장구지원금으로 불법으로 귓속형보청기구입했지만 불편하여 할머니도 보청기를

사용하지않고있다고 하였습니다.(부산 동래구 의료기점에서 주머니형보청기 구입


2015년 우측에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고막형보청기

(matrix113/50,32채널,소비자가격540만원)을 현금조건으로 350만원에 추가로 구입

하였지만 큰소리에 불편하여 몇번이나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소리조절해도 소용

없었고 2016년4월 좌측에 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귀걸이형보청기(matrix125/63,

4채널,소비자가격540만원)를 50만원에 추가로 구입하였지만 만족하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기초생활수급자이며 청각장애6급임)


답답한 마음에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오티콘보청기가 잘들린다하여 개방형

보청기를 131만원에 주문하였지만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에 대하여 알아보던 딸이

문제있다고 생각하고 취소시킨다음 소리대장간과 부산 대신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까지 받았지만 한미보청기에서도 보청기상담해보자하여 2016년12월29일

딸과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상담과 구입하여 관리받았던 보청기상담사들과는 많은 차이

있으며 보청기기계의 문제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에 공감하고 보청기

구입을 희망하였지만 자택에 보관중인 2개보청기가 더있다하여 가지고 재방문하여

재사용가능한 기능의 보청기있는지 먼저 확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12월30일 자택에 보관중이던 보청기까지 총4개 보청기를 가지고 딸과 재방문하여

확인한결과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고막형보청기(좌측,matrix113/47,4채널,

소비자가격280만원,2008년 150만원+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FI Pro 고막형보청기(좌측,matrix118/45,1채널,소비자가격140만원,2009년 120

만원+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할머니것),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고막형보청기

(우측,matrix113/50,32채널,소비자가격540만원,350만원에 구입),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귀걸이형보청기(좌측,matrix125/63,4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50만원에

구입) 총4개중에 1채널기능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FI Pro 고막형보청기는 청각

대비 보청기기능 부족으로 할머니청각상태를 확인하여 재사용여부를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나머지 3개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을 체결하면 재사용가능함을

안내하자 동의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좌측 고막형보청기부터 우측으로

방향교체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보청기구입점에서는 오래

되어 방향교체가 않됨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라고 하였다고함)


2017년1월7일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후 별도움되지않고

오래되어 사용하지 못함으로 신규보청기구입을 권유하였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귀걸이형보청기를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의뢰

하였습니다.(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고막형보청기:SHELL재재작,R/L:점검)


1월14일 수리의뢰한 보청기도착함으로 방문하여 부산 서면로타리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던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DAY P 4+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하자 보청기구입점과는 너무나

많은 차이가있다며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의 중요함에 공감하였으며 한미보청기

방문전 부산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받았는데 기존 검사자료보다 보다 청력이

많이 나빠졌다하여 검사기록지를 발급받아 방문하였습니다.


1월17일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는 부산 서면로타리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4일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고개돌리거나 입움직이면 유격과 잡소리있다며 방문하여

택배중단에대해 안내하고 설연휴기간동안 불편사항을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2017년2월2일 설연휴기간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파악된 정보를 분석한결과 외이도

변형문제로 귓본채취후 고객에게 보청기와 비교하여 설명하고 부산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SHELL재제작)


2월7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INTUIS 우측 고막형보청기보다 잘들리지 않는다고함으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월14일 SHELL재제작했던 부산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

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걸을때마다 머리가 울리고 여자친구들

목소리가 자극적이었으며 서면지하상가 환풍기소리와 집안의 벽시계소리가 신경

쓰였다고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18일 부산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부산 부전시장에서 한미보청기까지 걸어올때 머리울리는

불편있었다며 방문하여 사무실내에서 걷도록하자 머리울리는 현상없다하여 사무실

주변의 간선도로와 대로를 함께 걸으면서 확인한결과 대로에서 머리울리는 현상이

있다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으로 MPO와 압축비율에대한 조절하면서 보청기제작

문제일수 있음으로 입을 벌린상태와 이빨을 꽉깨문 상태로 귓본을 채취하여 비교

하고 몇일동안 보청기사용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하였습니다.


2월21일 부산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몇일동안 보청기를 착용해보았지만 울리는 현상이 여전함

으로 준비해둔 귓본과 함께 수리의뢰하였습니다.(SHELL재제작)


2017년3월3일 보청기수리된 부산 서면로타리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

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착용한결과 불편했던

울리는 현상은 없어졌으며 같은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고막형보청기가 손잡이끈이 떨어져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3월18일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이 힘들어졌다며 방문하여 부산 서면로타리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

한결과 MIC주변에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자 보청기구입점에서 받은

보청기청소용솔로 보청기청소한다하여 잘못된 보청기청소가 보청기의 부품수명을

단축할수있음을 교육하고 제거하자 제대로 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7월20일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좌측 귀걸이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 굉음이 발생하여 깜짝놀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의 핵심부품인  AMP문제일수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제품 세척 및 검사,딱히 이상없어보이나 고객님께서 불편하시면 AMP교체해야

합니다. 현재 제품은 단종된 보청기임)


7월27일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에서 보청기점검한결과에

대하여 수리보고서 이용하여 설명하면서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좌측 귀걸이형보청기가 동일현상이 발생하면

시간대별로 사용환경별로 파악하여 방문하도록 안내하면서 동명이비인후과에서

2017년5월 기도청력검사와 어음검사(단음절,이음절)했던 자료를 가져와 보관된

누적자료와 비교하여 설명한다음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면서 

습기문제로인한 소모성부품 문제를 안내하면서 다음주에 보청기성능분석할 피팅

프로그렘이 업그레이드되면 방문하여 측정하기로 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하였던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음으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 담낭수술로 병원입원중 부산 서면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DAY P 4+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는 분실하였고 수술한후 말소리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있다며 방문하여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 좌측귀의 청력이 5~25

dB HL정도 떨어지고 우측귀는 오차율범위라 설명하자 딸이 크로스보청기 자료를

인터넷검색중에 보았는데 본인도 해당되는지 알아보라 하였다고하여 좌측귀에도

보청기착용하면 효율있음으로 크로스보청기는 해당되지 않음을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3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부산 서면

로타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렉스톤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우측보청기 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하기 어려워졌다며 방문하여 렉스톤

보청기사 ACCORD 16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부근 타

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출력

에는 문제없지만 왜곡현상있어 보청기수리 권했지만  보청기없으면 불편하다며

좀더 사용하겠다면서 한미보청기 원장님께 큰죄를지어 미안해서 그동안 방문하지

못했다며 친구의 강력한 권유에 2019년 여름?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

보청기사 Nera 2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7/49,6채널,소비자가격350

만원)를 보장구지원금만으로 본인부담금없이 구입하였지만 잘들리지않고 우측

보청기는 조절해줄수없다고하여 후회하고있다하여 좌측보청기가 잘들리지않는

원인은 청각대비 보청기출력이 많이 부족함으로인한 문제로 새보청기 구입하지 

않으면 해결할수없으며 타보청기점에서 4개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함이 해결

되지않아 재사용에대한 상담을 진행하여 2016년12월부터 신규보청기 구입없이

실비로 보청기관리를 해주었는데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였음으로 개인사정은

안타깝지만 더이상의 상담은 하지않고 보청기구입점에 이야기하도록 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보청기상담사의

실력문제로 불편이 해결되지않아 재사용에대한 보청기상담시 구입한 보청기소비자

가격의 70~90%를 기준으로 보청기재활비용으로 산정하고있으니 참조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6X/6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