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정동에 사는 1924년생인 여성고객(3007)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일본에서 태어나 소음이 많은 비행기제작공장에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 않고
근무한 것이 난청의 원인으로 생각되며 이후 우리나라에서 살고있는데 12년전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불편하자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하였고 5년전 서구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300만원을 주고 좌측에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최근 잘들리지않아 신규보청기상담을
위해 외손자와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고 방문전에 인터넷으로 알아보았다 하였습니다.
2년전까지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가족간 대화가 가능하였으나 지금은 곤란하다고 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청각4급에서 청각3급으로 변경되었으며 지원금신청은 처음이라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
125 |
250 |
500 |
750 |
1k |
1.5k |
2k |
3k |
4k |
6k |
8k |
3분법평균 |
좌측 |
70 |
70 |
75 |
75 |
75 |
70 |
75 |
90 |
85 |
100 |
X |
75 |
우측 |
70 |
70 |
65 |
70 |
65 |
65 |
70 |
70 |
80 |
100 |
X |
67 |
|
좌측 |
우측 |
양쪽 |
비고 |
SRT |
측정곤란 |
측정곤란 |
측정곤란 |
|
MCL |
105 |
105 |
100 |
|
UCL |
110 |
110 |
110 |
|
보청기예상효율 |
20% |
0% |
20% |
|
|
|
|
|
효율저조 |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4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으며 좌측을 먼저 제작하고 우측은 차후에 추가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 300만원대 보청기를 판매하면서 기도검사만 실시하고 보청기재활과정도 없이
볼륨조절기로 스스로 이득조절을하면서 보청기를 사용하였다는 사실을 충역적이었습니다.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의 경우 작은소리,편한소리,큰소리의 음폭을
조절하고 최대출력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이를 반영하기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해야
하는데 보청기상담사는 이러한 관련검사 및 재활업무능력없이 보청기만 판매한 것입니다.
보청기구입시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을 확인하고 검증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입니다.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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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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