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2020년구입한 버나폰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로 16차조절한 부산진구 부전동에사는 797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3. 8. 2. 18:2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부전동에사는 7970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열병으로 난청되었으며 부산 사상구 주레동에있는 좋은삼선병원

에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다음 청각장애6급 받았으며

2009년 부산진구 개금동에있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갑산성절제수술받고 

약물치료받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어릴때는 부친이 부산 중구 광복동지역에있는 의료기점에서 보청기를 

사주어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착용했는데 큰소리가 많이 불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

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은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우측 고막형보청기(피팅프로그렘 연결한결과 한사톤보청기사 Hansaton

Activo Pro Mini Canal,matrix120/45로 확인됨)를 300만원?주고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못하고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00만원?

주고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2011년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지하

상가 부전몰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S Series

iQ11 IIC 우측 초소형보청기(matrix110/40,16채널16밴드,소비자가격500만원)를

2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고장나자 수리접수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

독일지멘스보청기사의 SIEMENS Signia Pure 3 Nx RIC 오픈형(개방형)보청기

(matrix119/60,24채널,소비자가격390만원)를 양쪽으로 780만원인데 할인하여

보조기기지원금과 본인부담금 3,612,500원을 카드할부로 구입하였지만 분실우려

있고 제대로 들리지않고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반품요구하였지만

들은척도하지않아 인터넷에 본인의 억울함을 작성하여 게제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

안내문을 읽어보고 2020년4월24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를 구입하고 상담한 타보청기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

과정이 많이다르고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고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gnia Pure 3 Nx RIC 오픈형(개방형)보청기는 청각대비 과사양의 보청기임으로

보청기재활과정으로 재사용은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

구입한후부터 폐기될때까지의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 및 사후관리비용임으로

보청기재사용시 보청기재활비용으로 부담할 금액이 보청기소비자가격 780만원의

70%만 반영해도 546만원으로 신규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오히려 경제적

임을 안내하자 공감함으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으며 보청기수리맡긴 보청기는 찾아오도록

하고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은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우측 고막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

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를 점검한결과 MIC와 REC입구에 스펀지로

막아 보청기소리를 약하게해놓은 것으로 확인되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

에게 확인시키면서 제거하고 신규보청기가 제작되면 좌측귀에 도움되는지 음감

테스트 진행하여 도움되면 방향교체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20년5월1일 신규제작된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음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은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우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를 가청관으로 좌측에 소리를 듣게

결과 도움되어 방향교체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방향교체)

 

5월2일 시끄러운 장소에서 먹먹하고 보청기가 작동되지않는것 같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보청기는

이상없고 타보청기점에서 그동안 큰소리에 불편이나 위험에대한 반영되지않았던

보청기음색과의 차이로인한 문제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4일 주말동안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불편하고 불만족했던 사항들에대해 방문하여 불만과 불신을 이야기

하여 기존에 사용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S Series iQ11 IIC 우측 초소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1년구입)의 피팅프로그렘을 모니터에 열어놓고 조절사항의 문제에대해 설명

하고 불편사항에대해 보청기소리조절로 해결할수 있음을 재설명하면서 보청기

재활3차과정 진행하자 이해하였으며 보청기압박감과 밀려나오면서 외부피드백

현상있음으로 보청기수리접수가 원칙이지만 보청기없는동안 불편과 기존보청기

음색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신규보청기를 제작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변화된 외이도상태도 설명하였습니다.

 

5월15일 신규제작된 보청기도착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후 기존보청기는

반품접수히였고 우측에서 좌측으로 방향교체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은

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를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하자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고 소리를 들으니

방향감각과 말소리 선명도가 좋아졌다고하여 사용하면서 불편사항을 개선하도록

안내하고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gnia Pure 3 Nx RIC 오픈형(개방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구입)는 보상조건으로 회수하였습니다.

 

5월19일 몇일동안 보청기착용결과 전반적 보청기소리가 크진것같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방향을 교체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5월26일 방향교체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

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

하여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추정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접촉불량,배선

정리,점검)

 

5월27일 우측보청기가 작은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방문,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6월9일 방향교체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은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가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

하여 소리조절하기위해 보청기연결중에 이상있어 점검한결과 보청기내 프로그렘

연결핀이 부식으로 파손되어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후 

고객은 우측에 다른회사 보청기제품도 착용해보고 싶다고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

하였습니다.(쉘연마,플레이트,배터리도어교체)

 

6월16일 신규보청기와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

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후

수리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없고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

제조하는 타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는 착용해본결과 불편하지않다고 하였으며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귓본을 채취하여

외이도변화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원인 설명한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교체)

 

6월23일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버나폰

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비교하여 사용한결과

최종 버나폰보청기사 보청기로 결정한후 렉스톤보청기사 보청기는 반품하기로

결정후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보청기

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없이 "ACTIVO CIC"로 표시된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부품 수입하여 보청기제조하는 타

보청기점에서 2008년구입)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29일 지난 주말 150~200명이 참여한 모임에 참석하여 회원들과 대화하였는데

먹먹하고 말소리구분이 않되었다면서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과 보청기에대한

기본적인 상식도 재교육하였습니다.

 

2020년7월 40~50명정도 참석한 모임에서 말소리구분 않되었다며 방문, 참석한

모임환경을 확인한결과 대형 에어콘이 2대나 설치되어있어 소음이 크게들렸으며

강의중에는 구분이 되었지만 휴식시간에 삼삼오오모여 대화할때 구분이 않되어

불편하였다고함으로 어음명료도60%와 보청기의 역할에대해 재설명하고 버나폰

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8월7일 보청기조절한다음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불편이 많이 개선되었다며 방문하여 40~50명이 참여하는 모임

행사에 참석하기전 보상조건으로 보관중인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g

nia Pure 3 Nx RIC 오픈형(개방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

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구입)를 비교해 TEST해보고싶다하여

"사용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작성하여 예상문제점과 주의사항을 교육한후 

대여하였습니다.

 

8월19일 일반적으로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

사용에 만족하지만 40~50명 참석하는 모임에서 말소리구분이 어렵다면서 새로운

보청기를 착용하면 개선될수없는지 문의하여 보청기의 역할과 말소리구분에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하였지만 이해하지못해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제작하여 비교해보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일부 난청인중에는 보청기가 말소리구분하는것으로 착각하고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제품(잘못사용시 소음성난청 피해가 발생

할수있는 위험으로 의료기기로 분류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리함)으로 

청각기관에서 소리를 들어야 구분할수있으며 난청인의 어음명료도성적(WRS)에

따라 말소리구분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야 기만상술에 현혹되지 않을것입니다.

 

8월28일 신규제작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1차)과정 진행한다음

사용중인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비교해

보도록 하였으며 피팅프로그렘 연결되지않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

gnia Pure 3 Nx RIC 오픈형(개방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

부근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애서 2019년구입)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L:핀수리/R:AMP,REC교체)

 

2020년9월8일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자체검수

과정중 우측 보청기는 피팅프로그렘과 연결이 되었지만 좌측보청기는 연결되지

않아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gnia Pure 3 Nx RIC 좌측 오픈형(개방형)

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구입)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교체)

 

9월15일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였지만 AMP교체로 피팅프로그렘이 초기화되어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Signia Pure 3 Nx RIC 좌측 오픈형(개방형)보청기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부근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

구입)에 보관된 피팅자료를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렉스톤

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KIT교체)

 

9월22일 수리된 보청기도착하여 자체검수과정중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초기화되어있어 보청기재활13차과정으로 

재입력하였습니다.

 

2020년10월 2개보청기 비교하면서 사용한결과 보청기에따라 말소리구분에대한

차이는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보청기반품기한내인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반품처리하기로하고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의료기기인 전자제품이며 말소리구분은 청각기관에서

하는 것임으로 보청기기능에따라 어음명료도(WRS)의 변화는 없으며 잘못조절된

보청기의 경우 이어폰보다도 훨씬 위험한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가격비교보다 실력있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더 신중해야할 것입니다.

 

2021년1월 교통사고로 치료받았다며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606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