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우암동에사는 383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2년12월경 음주상태에서 빙판에 넘어지면서 코와 귀로 피나면서 난청
발생하였고 2003년 부산지역 종합병원에서 청각장애4급,2008년 부산 남구지역의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3급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불편함으로 2003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대한보청기사
PRIMA 트리머조절용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여 좌측에 사용하였으나
큰소리 불편과 말소리구분곤란과 한쪽착용으로 방향감각에 불편있었다 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고장으로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지만 더이상 보청기수리가 않된다며
신규보청기구입 권유하자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보고
2012년8월7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한후 사용중인 보청기의 사용시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감각신경성난청의 경우
보충현상과 큰소리에대해 불편(고통)한 문제를 해결할수있는 조절기능 보청기로
시연해본결과 공감하였으며 사용중이던 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대한보청기사 제품을 취급하지 않음으로 타보청기제조사 보청기 수리하는 보청기
제조사에 보내 보청기수리가 가능한지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8월13일 보청기점검결과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수리않됨으로 폐기하고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2 ITC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후 신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8월20일 신규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2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사용상 안전교육을 받은후 큰소리에 불편없으면서 작은소리
까지 잘들린다며 만족하였으나 다음 방문일자를 안내하고 상담마쳤습니다.
2013년1월에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었다 하였으나
계획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만족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6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중에 보청기껍질에 균열발생
확인하고 전자현미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정)
2014년7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6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자동차면허 적성검사를 받아야하는데
보청기착용하지않은 우측에도 보청기가 필요하다하여 상담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작동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수리접수후 임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 대여하였습니다.(REC튜브고정)
2016년12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가 또다시 작동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내부단락으로 수리접수하면서 임시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
대여하였습니다.(+단자 단선으로 냉땜)
2017년1월 보청기소리 이상하다면서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
보청기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임시로 사용할 귀걸이형보청기
대여하였습니다.(REC교체,납땜)
2017년12월16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장구지원금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할려고 생각하고있지만 노인정으로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와
보청기점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공문형태로 청각장애인 보청기구입에 대하여
안내한 문서내용을 착각하여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싶은데 기초생활
수급자로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금에대해 신청하면 지정된 보청기점에서 보청기
구입해야하는지 걱정하여 보장구지원제도에대해 설명하자 안심하고 동사무소에
신청하기로 하였습니다.
청각장애등급이 있는경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경우 보청기구입전에
관할 동사무소(주민센터)에 보장구지원신청하여 허가공문을 받은다음 보청기를
구입하여야만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할수있으며 담당공무원이 특정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해야만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을수있다고하면 특정 보청기업체와
리베이트(소개료)등의 불법행위를 하는것임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2월25일 보청기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
보청기(2012년구입)에 손잡이끈을 재부착작업한후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신청을
해놓았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1월16일 부산광역시 남구청에서 "장애인 보장구 지원 결정 알림"공문도착
하였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보청기를 제작하기
위해 귓본채취한후 노인정이나 복지관으로 보청기회사 직원이 방문하여 청각장애
등급을 받게해준다...,공짜로 보청기해준다...며 많은 유혹들이 있었지만 타보청기
점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실패한 경험과 주변에서 공짜보청기라고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했던 보청기가 실패한 경우를 많이보아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1월22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
발행하여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은 부산 봉생병원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동사무소에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월29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귓속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8일 우측보청기를 착용하면 평소에도 어지럼증으로 치료중인데 가끔씩
더심해 계속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ITC PD 우측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지
못하겠다하여 신체적인 문제임으로 보청기 반품하면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신규로 제작하여 에비보청기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2월19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한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2012년구입)가 REC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빠져 삐~하는 잡소리남으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튜브고정,코팅)
2018년6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보청기 점검결과 이상없어 외이도내 확인결과 솜봉뭉치가 외이도내에
빠져있어 제거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귓속형
보청기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하고 사용법 교육하였습니다.
2021년5월 보청기에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제조한 오디나
보청기사 Audina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18년구입) 점검한결과
REC튜브가 보청기내부로 빠져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며 확인
결과 보청기소리나지않자 답답한 마음에 바늘로 청소하였다고하여 주의교육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튜브고정)
2021년10월 보청기가 소리약하자 답답한 마음에 바늘로 청소한후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제조한 오디나보청기사 Audina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18년구입) 점검결과 REC튜브가 내부로 빠져있어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튜브교체)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나라보청기사에서 제조한 오디나보청기사
Audina Intuition 2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2018년구입)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590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