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한쪽에만 보청기를 착용하다 양쪽으로 추가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기로한 남성고객

청력박사 2009. 9. 7. 12:21

부산 전포3동에 사는 1938년생인 남성고객(27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양쪽에 중이염수술을 하였으며 이명현상이 있는 고객입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2005년12월 본 한미보청기 간판을 보고 상담차 방문하여

우측에 3채널7밴드기능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중에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다는 이야기와 심지어 사용하지 않고있는 경우도

있는데 본인은 전혀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고객입니다.

2009년6월에는 보청기를 착용한지 2년5개월정도 되었는데 그동안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의 

교체없이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의 증폭된 소리가 깨끗하지 않고 약해져서 기기점검을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의뢰한 결과 소모성부품인 REC의 문제로

확인되어 해당부품을 교체하여 사용중에 있으며 좌측에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 상담차

오늘 방문하였으며 양이착용에 대한 장점을 설명하고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6채널6밴드

기능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추가로 착용하여 양쪽으로 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측의 3채널7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착용할때에는 좌측귀에 중이염증상이 있어 부득이 우측만

보청기를 착용하였으나 지금은 좌측에 물이나지 않아 보청기착용에 대하여 상담을 한 것입니다.

 

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으나 개인별로 다름으로

관련검사를 통하여 보청기양쪽착용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양이합산능력으로 양쪽 귀로 듣는 것이  더 크게 들립니다.
   (역치부근에서 3dB,보통소리 큰소리에서 6~10dB 이상 크게 들림)
☞한쪽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반대쪽은 머리에 의해 소리전달이
   방해를  받아 잘 들리지 않는 현상(두영효과)이 발생하여
   소음상황에서 말소리  인식이 곤란합니다.
   (말소리의 경우 6~18dB까지 영향 받음)
☞입력된 음압이 한쪽 귀보다는 양쪽 귀에 도달하였을 때, 소음과  
   반향음을 더 효과적으로 감소시킴으로 소음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 귀 소리 정보는 좌측 뇌로 (말,계산 등 논리적)
   왼쪽 귀 소리 정보는 우측 뇌로 (음악,그림 등 이미지적)
☞어음변별력의 차이(Speech Discrimination)
☞위치식별의 차이(Localization)
☞균형(Balance)
☞음질의 차이(Sound Quality)
☞음량의 차이(Vol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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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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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