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사는 806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부터 난청있어 초등학교시절 대구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고 보청기추천받아 대구광역시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만원에 양쪽으로 세기보청기사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경상북도 구미시에있는 반도체공장에 검사직으로 7년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으며 경상북도 구미시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김대중대통령 보청기라며 대한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500만원
주고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보장구지원금 포함하여 구입(구입금액을 기억
못함)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이 가능해짐으로 2020년6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주변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Siya 2 RIC 충전용 개방형(오픈형)보청기(matrix116/54,48채널,소비자
가격310만원)를 2020년7월1일부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제도가 변경됨으로
지원금액이 1,179,000원에서 999,000원으로 줄어든다며 카드결제를 2020년6월
30일 먼저하고 2020년7월1일부터 보청기를 착용하였지만 만족하지않자 그동안
인터넷검색중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고있어 꼭한번 보청기상담을 받아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음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기위해 2020년7월28일 방문
하였습니다.(청각장애인의 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이 2020년7월1일부터
제도변경으로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경우 1,179,000원에서 999,000원으로 줄어
든다고 보청기상담사가 속여서 이야기하여 결제시점을 조작한것이 사실이라면
의료법위반행위에 해당되어 처벌받을수있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지금까지 대구광역시지역,경상북도 구미시지역,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관련 검사과정에 차이가
많고 자세한 설명으로 그동안 본인이 가졌던 의문점과 보청기에대한 위험과 주의
사항에대해 설명들어보니 신뢰된다며 신규구입할 보청기가격을 문의하여 자택에
보관중인 와이덱스보청기를 가져와 재사용이 가능한지 확인과정과 최근에 구입한
보청기구입점에 반품가능여부를 최종확인하고 재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
하였습니다.
7월31일 가족과 재방문해 가져온 와이덱스 Widex D1-CIC 고막형보청기(matrix
115/56,3채널,소비자가격260만원,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
점에서 2015년구입)를 점검결과 우측보청기 피팅프로그렘과 연결되지않아 양쪽
보청기를 해당 보청기제조사보내 보청기상태 점검하기로하고 보조기기(보청기)
지원금 신청이 가능하여 부산 사하구 다대동지역에있는 정철호이비인후과에서
2020년5월7일 발행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내용을 확인한후 귓본채취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의뢰하여 제작후 피팅
프로그렘을 확인하여 최종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R:AMP문제/L:정상)
2020년8월7일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비교하여 크기불만으로 렉스톤
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반품하기로하고 보조
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를 작성한후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D1-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는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과정으로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도록 진행하자 그동안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후관리받았던 보청기
구입점과는 많은 차이있다며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8월8일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D1-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수영구 수영동
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피팅조절내용이 변경되어있어 원인을 파악해보아도 확인되지
않아 스마트폰에 설치된 보청기조절어플을 삭제한후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함께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4일 딸과 방문하여 좌측에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면 말소리구분이 좋아질수
있는지 질문하여(그동안 타보청기점에서 5년마다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보청기구입시 양쪽을 구입한 경험으로) 잘못알고있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재교육
하고 함께 참석한 딸에게 모친의 보청기사용과 보청기재활과정에대한 도움되는
정보를 교육하였습니다.
2020년9월 보청기구입한지 한달지나 보조기기(보청기)검수확인 받기전에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D1-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
점에서 2015년구입)를 청소와 점검한후 2020년9월1일부터 시행하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제정한 "장애인 보청기 급여제품 및 결정가격 고시"안에 나열된 보청기
제조사별 보청기제품을 살펴보고는 이해되지 않는다며 걱정하였습니다.
2021년1월 우측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작동않하자 방문하여 가져온 보청기에
사용하는 건전지를 확인한결과 소리나지않는다며 건전지스티커를 제거하였다가
재부착한 상태가 많이있어 전자현미경으로 건전지 확대하여 특성을 재설명한후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
결과 내부쇼트로 새건전지를 넣어도 방전됨으로 설명한다음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21년2월 이명현상 심하고 우측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이명
현상과 보청기와의 상관관게를 설명한후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3월 에어 컴프레셔로 보청기 청소후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주의교육하였습니다.(MIC교체)
오늘은 그동안 이명현상과 난청에대해 한의원에서 치료된다하여 소리대장간의
"TSC"라는 기계로 몇달동안 치료받아보았지만 효과가 없었다며 방문하여 치료
기간동안 보청기는 착용하지말라고 하였다하여 기도청력검사와 골도청력검사,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결과 청력개선효과 없었으며 오히려 불쾌역치(UCL)
부분이 더 예민해져있어 보청기재활4차과정으로 설명하면서 주의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5938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