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보청기실패와 불편에 대한 부정적사례가 많이 발생하고있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회복하기 위하여
한미보청기에서는 자체적으로 보청기상담과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무개선하고 있습니다.
한미보청기에 신규상담고객이 처음 방문하면
한미보청기의 자체 양식인 "보청기상담카드"양식에 의해
-인적사항,이비인후과 진료여부 확인과 병원진료시 진료의견 확인을 기록
-난청의 진행과정에 대한 확인하고 기록
-병력사항에 대해 확인하고 기록
-보청기사용 경험이 있는 경우 사용과정에 대해 확인하고 기록
-보청기 착용에 대한 노출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파악하고 기록
-보청기사용고객의 직업과 사용환경에 대해 확인하고 기록
-한미보청기를 알게된 경로에 대해 확인하고 기록
-기타사항에 대해 확인하고 기록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기도검사,골도검사,MCL(청각에 따라 주파수별까지),
UCL(청각에 따라 주파수별까지),양쪽 청력의 차이가 있는 경우 차폐검사 실시,
-어음명료도검사(단어,문장)를 실시하여 보청기예상 사용효율에 대해 사전에 제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 결과를 참조하여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찾는
음감테스트 실시(이과정에서 상담고객은 사전에 보청기에 대한 사전경험과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확인하고 보청기상담사는 향후
진행할 보청기재활에 대한 과정에 대해 상담고객에게 재활과정을 설명함)
-상기와 같은 과정을 거쳐 보청기재활1차과정에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2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보청기조절기능과
편의기능에 대해 확인하여 조절기능이 부족한 경우 보청기를 변경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친후 상담고객이 보청기구입에 동의하면
"본인은 한미보청기에서 실시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검사결과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보청기재활에 필요한 1차 보청기기종을 선정하고 향후 진행할 보청기재활계획에
대해 설명들었으며 익명으로 상담사례에 활용되는 것을 동의합니다"라는
문구에 고객 성명과 고객확인을 받아 음감테스트자료와 함께 보관합니다.
추천한 보청기기종에 대해 고객사정으로 기능부족 보청기를 요구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보청기상담진행을 중단하고 보청기판매를 하지 않으며
사용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한미보청기의 제안에 따르겠다고 하면
관련 확인서 양식에 내용을 기록하고 고객이 서명날인하면 진행함
한미보청기에서 추천한 보청기라도 최초 보청기인계시에는
-고객용 "보청기 사용 안내"양식에 주의사항과 보청기예상효율 표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 대해 설명하고 방문일자를 기록하여 전달함
-한미보청기보관양식인 "보청기 안전규칙 및 사용법 교육확인서"에 의거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반품에 대한 안내와 무상보증기간에 대한 기간 안내도
기록하고 있으며 "보청기사용중 큰소리로 인한 불편(고통)이 느껴지는 경우
사용을 즉시 중지하고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받아야하며 이러한
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고객에게 설명하고 고객의 서명날인을 받음으로 향후 안전에 대한
문제 발생에 대하여도 대비하고 고객에 대한 고지의무도 준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청기재활과정진행중 발생할 문제에 대하여는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 양식에 예상 문제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고객에게 설명하면서
함께 기록하여 고객의 서명확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해 관련법규나 업무적 지침이 없어도
보청기에 대한 한미보청기만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자체적 해석으로 지속적으로
내부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과 실천이 한미보청기와 상담하거나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는 고객분께 믿음과 사랑을 받고 있다 생각하며
앞으로도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발견되면 지속적으로 개선활동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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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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