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사는 79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5살때부터 병원에서 진료한후 소개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스타키보청기사 Sequel II TY R/L)구입해 계속하여 사용해왔으나 아들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못하고 말소리를 잘듣지 못하는것에 대하여 고민하던중
2007년11월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상담과정 신뢰되어 양쪽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추천은 2채널기능이나 부모요구)
2009년6월 보청기를 사용하는 아들이 보청기가 기압이찬 것 같이 먹먹하다함으로
어머니가 아들과 함께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여름이라 땀등으로
외이도내 수분많아 보청기 REC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되어 청소기로 청소후
확인한결과 먹먹한 현상이 사라졌으며 보청기관리를 위해 한미보청기에서 개발한
휴대용 청소기와 수영용귀마게를 구입하였으며 사용방법에대해 교육하였습니다.
9월22일 보청기사용시 귀안에 압찬 것 같이 먹먹하다하여 보청기확인하고 고객의
사용담을 확인한결과 샤프펜침으로 REC의 이물질을 청소하기위해 쑤셨다고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를 보여주면서 분해된 부품을 확대 촬영한 자료를 가지고
고객과 어머니에게 설명한후 비교적 상태가 좋은 우측보청기는 임시로 사용하고
상태가 좋지않은 좌측보청기는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여 소모성부품인 MIC의
문제로 교체하여 찾기위해 방문하였으나 일주일간 2채널기능 예비보청기 착용한
관계로 8채널10밴드기능 보청기와의 음감차이에대해 불편사항으로 이야기함으로
음감테스트와 방향테스트를 통해 고객과 어머니께 설명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09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800 고막형보청기가 이상있어 기기점검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는데 MIC Hole에 이물질이 있어 청소하였습니다.
2010년2월 고객이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기도검사(보청기착용과 미착용으로)후
고주파수대역조절이 필요하다는 병원의견에 의무기록사본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MIC와 REC입구에 이물질이 가득하여 대학병원에서 보청기착용
상태로 청력검사시 보청기에대해 확인한후 검사하였는지 어머니께 확인한결과
그렇지 않았다하여 보청기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
점검의뢰하여 보청기기기상태가 최적인 상태에서 재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가 유입되는 MIC와 AMP에서 정상적으로 증폭되어 REC를 통해
외이도내로 전달되는 경로를 거치는데 부품문제가 있다면 검사의미가 없음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음장검사를 실시하기전 보청기를 검사자는 확인해야하는데
고객 보청기는 증폭되는 음역에 영향을 줄 정도로 보청기상태가 좋지 않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과 청소와 상태를 확인하도록 먼저 조치한 것입니다.
2010년3월 건전지떨어졌다는 고객 어머님 전화에 공부하는 학생임으로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건전지를 전달하자 어머니는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4월 좌측 고막형보청기의 귀지방지켑이 마모되어 잘빠진다면서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교체하였으며 보청기점검과 청소를 실시하였습니다.
2010년6월5일 보청기청소하기위해 모친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그동안 친절
하게 보청기관리를 해주어 감사하다며 음료수를 사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6월26일 모친이 아들의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한결과 진득한 이물질있어 분석한결과 아들에게 산악용자전거 사주었는데
운동후 자전거분해하여 청소하는 과정에 기름때가 들어간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모친의 핸드폰으로 사진을 촬영하여 아들에게 설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10월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점검위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임의청소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로 보청기사용이 되지않을 경우를 감안하여
예비로 여분의 귀지방지캡을 구입하여 교체방법까지 교육하고 실습하였습니다.
2010년12월, 2007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어머니와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의뢰하면서 학원관계로
빠른 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1년4월 아들의 보청기청소위해 부친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아들이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둘이 움직이기보다 혼자 방문했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7월 아들의 보청기청소위해 부친이 방문하여 보청기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다음 보청기 REC에 사용하는 귀지방지캡 여유분을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8월 모친이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고 보청기재활13차 과정
진행하고 예비보청기가 없음으로 상담하였습니다.(2채널은 불편으로 미착용)
2011년9월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8채널10밴드기능 데스티니800 좌측보청기가
갑자기 들리지않음으로 학교마치는데로 엄마와 방문,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빠른조치를 부탁하였습니다.(2009년9월 MIC교체)
2011년12월 부친이 아들의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서 REC부품교체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청소차 부친과 방문하여 예비보청기 상담하고 가족과 의논하고
결정하겠다며 재방문의 번거러움을 줄이기위해 양쪽으로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2년7월16일 부인이 운영하는 조리학원에 문제있어 경제사정이 좋지않아 신규
구입을 미루다 재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CIC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결정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7월27일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CIC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위해
부친과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편안하게 잘들린다며 만족한다 하였습니다.
2012년8월2일 신규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CIC 고막형보청기가
착용시 외이도안쪽에 찌르는 통증발생하여 제대로 착용못함으로 7월28일 보청기
재제작의뢰한 보청기가 도착하여 찾기위해 방문,착용결과 불편해결되었습니다.
8월9일 기존에 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800 고막형보청기와 신규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결과 신규보청기가 먹먹함과
본인의 말소리가 크게들리는 불편함이 있어 부친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자 불편이 해결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4월9일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한번에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며 모친과 점검차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도
있음으로 제거하였으며 기기점검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할려하였으나 예비용도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800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껍질에 균열이 많이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고 조치후 점검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16일 쉘 및 플레이트 보수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800 고막형보청기찾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한후에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고막형
보청기를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우측 REC,MIC교체, 좌측MIC교체)
4월27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결과 울림현상
으로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6월12일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않나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기기문제로 우측보청기까지 점검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우측:전체청소,좌측:AMP문제)
6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X-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AMP문제로 수리
효율없다며 해당 제조사에서 연락옴으로 모친과 잔여2년치 보청기감가상각분을
반영하여 보청기가격을 협의하여 신규제작의뢰하였습니다.
6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착용중에
소리작아지는 현상있다며 부친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6년11월 예비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보청기(2007년
구입)도 보청기소리약하다며 부친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6년12월 보청기청소와 수리맡겼던 예비보청기 찾기위해 방문,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우측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손잡이끈 재부착후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R:2012년,L:2015년구입) 청소한후 보청기
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2월 산업현장에서 기계설치와 점검업무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는데 작은소리
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보청기(2007년
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R:2012년,L: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7일 보청기착용중에 찌지직하는 소리후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모친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R:2012년,L: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MIC,REC교체/L:AMP문제로 수리효율없음)
3월14일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점검결과 통보옴으로 고객의 모친과 전화로 통화
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가 "AMP
문제로 수리효율없음"을 안내하고 수리의뢰한 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P 70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3월15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
(누계23차)과정 진행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는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8년10월 좌측 보청기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
보다 6dB HL 떨어지고 왜곡현상있어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2년구입)까지 함께 수리의뢰하였습니다.(L:REC교체,R:이물질제거)
오늘은 한달동안 유럽여행가는데 출발하기전 보청기점검 받고싶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보청기(2007년구입)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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