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86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4살때 열병앓은다음 난청발생하였으며 청각장애3급과 정신지체장애있으며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3년7월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105만원,1998년12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AUDIBEL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75만원에 구입하여 우측에 사용하였지만 큰소리불편하여 조용한 장소에서만 착용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의 고객인 인척(850)소개로 2005년9월 남편과 방문하여 인연되었으며
사용중인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로 사용시 주의사항교육받고 사후관리 진행하던중
신뢰하여 2008년3월 좌측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4채널12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2009년12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했는데 평소에는 남편이나 가족이
함께 방문하였지만 혼자 방문함으로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결과 머리도 아프지
않고 편안함으로 보청기를 만족하게 잘사용하고 있다고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0년1월 보청기수리위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였으며
기기점검결과 원인은 소모성부품인 REC 문제로 교체하였으며 혹시 신규보청기
구입해야하는지하고 걱정하였다고 고객은 이야기하였습니다.
2010년6월 남편과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한후 한미보청기와 인연이
되기전 타보청기점에서 불편했던 보청기를 사용하던때 경험을 이야기하며 보청기
유통에 대한 제도개선이 되어야한다며 보청기고객의 남편이 열변을 토하였습니다.
2010년10월, 2008년구입한 보청기를 잘사용하고있지만 혹시 고장나면 걱정하여
1998년12월 구입하여 보관중인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상담중인
원장을 만나지 못하고 보청기만 점검의뢰한후 귀가하였는데 과거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할때 발생한 문제에대해 기억하지 못하는 것같아 청각과 보청기에대한
기본정보를 방문하면 재교육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11년1월 딸과 방문하여 보청기가 고장인것 같다함으로 확인한결과 이물질막혀
있어 청소후 외이도내 이물질을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귀청소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7월 남편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보관용 알습기
제거통도 새로 구입하고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기전 남편이 전화로 정신지체증상있는 부인이
혼자방문하니 보청기점검과 청소를 잘해달라면서 전화로 부탁하였습니다.
2012년6월 부인의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차 남편이 방문하여 보청기는 잘사용하고
있는것 같다하였으며 지인중에 보청기구입후 불편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보관중임으로 부인의 사례를 이야기해주면서 한미보청기 소개하였다 하였습니다.
2012년9월 보청기청소차 혼자 방문,보청기사용에 불편없고 만족하여 감사하다며
사과쥬스를 가져와 수줍게 전달하는 모습에 보청기상담사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2012년10월20일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후 보청기구입한지가 4년넘어 예비용으로 같은 기종의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를 신규발주하였습니다.(REC교체)
10월27일 제작된 신규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소리조절한후
이제는 보청기가 2개라 고장나도 걱정없다며 마음편하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남편과 방문,불편없이 보청기는 잘사용하고있고
연말정산자료가 필요하다하여 "보청기구입확인서"를 발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외이도확인결과 좌측은 중이염재발로
물기있으면서 이물질이 고막근처까지있고 우측귀는 외이도가 이물질로 완전하게
막혀있어 비젼으로 외이도상태를 고객과 남편에게 확인시키면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2월19일 보장구지원금이 131만원으로 인상됨으로 우측에도 보청기구입
하겠다고 방문하여 외이도확인결과 귀지가 가득막혀있어 제거하자 물기가 많음
으로 인근 이비인후과에서 치료하고 보장구처방전 받아오도록하고 귓본채취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제작위해 제작의뢰하였습니다.
12월2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고막형보청기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
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를
발행하여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외이도확인결과 좌측은 중이염
재발로 물기가 있으면서 이물질이 고막근처까지있고 우측귀도 외이도가 이물질로
완전히 막혀있어 귀내시경으로 외이도상태를 고객과 남편에게 확인시킨후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태양메디텍보청기사 HEI-04 좌측
고막형보청기(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키트,2008년구입)와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