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우1동에 사는 1937년생인 남성고객(65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어릴때 장티푸스를 앓은후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1997년3월
좌측에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65만원에,1997년8월 우측에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큰소리에 머리가
아프고 불편하여 거의 사용않고 포기하고 생활하다 보청기점에서 디지털보청기가
출시되었다고 잘해준다는 이야기에 좌측에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를 2003년2월
105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보청기점이 폐업,2005년9월 본 한미보청기와 인연이
되어 상담하고 재활서비스계약을 체결 사후관리 및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사용효율이 30%로 저조하나 이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해 보청기를 구입하고
불만이 많았으며 큰소리에 대한 소리조절이 청각에 맞게 되지 않아 불편하였으나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보청기에 있어 본인의 청각에서
말을 알아듣는 것에 대한 한계에 대해 설명듣고 일상생활에서 큰소리에 대한 불편에
대하여는 소리조절을 통하여 불편하지않자 신뢰하고 재활과정에서 본 한미보청기의
지시사항에 대하여 잘 이행하며 적극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사용에 있어 보청기효율이 저조한 청각인 경우 상담사는 상담과정에서부터
고객에게 이해를 시켜야하고 이러한 과정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경우 재활과정에서
불만족과 불신이 발생하는데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라면 당연히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사용시 예상문제점에 대하여 안내할 것이고 재활과정에서도 보청기고객에게
청각상태에 적절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껴 보청기가 필요한 경우 난청인들에게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업무능력을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재활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기본을 준수하는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와는 달리 이러한 업무능력이나 관련
장비등을 통하여 재활업무능력도 없이 보청기를 판매하고 이익을 취하는 판매자가
우리나라에는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며 수많은 상담사가 기본을 준수하고
보청기고객에게 직무에 대한 책임감과 자부심으로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만족감을
준다고하여도 일부의 그렇지 않는 보청기판매자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점은 현재
유통되는 보청기기능과 가격을 볼 때 보청기구입후 불편으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반품이라도되면 다행이지만 보관하는 경우라면 지탄받아 마땅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에 대해 양심적인 가책없이 지금 이시간에도 청각에 적절하지
않는 보청기를 판매하거나 재활과정에서 불편한 점에 대해 개선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면 된다거나 조치기간을 미루어 피해를 주는 경우는 더이상 없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보청기사용에 있어 본인의 불편이나 문제점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불편이나 고통을 겪으면서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도 본인의 잘못이 아닌 보청기상의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반품 및 환불받지 못하고 마음의 응어리로 남아 살아가는 경우가
없도록 가족들의 관심과 소비자의 감시활동이 더욱 더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보청기소비자의 보청기에 대한 인식변화와 권리행사가 활발하게 진행된다면
보청기를 상담하는 보청기상담사는 당연히 보청기를 판매하여 이익을 보는 개념에서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보청기고객으로부터 인증을 받게되는 개념을 변함으로서
재활과정에 대한 업무능력이나 관련장비의 구비 및 활용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변화가 보청기소비자가격의 본래 의미인 "보청기기기 가격+보청기재활비용"이
될 것이며 이를 제대로 준수하는 상담사라면 보청기판매가격의 과다할인을 전제로
보청기상담센터를 운영하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즉 보청기를 판매하는 순간부터 상담사는 고객에게 보청기의 수명이 다하는 순간까지
청각상태에 불편하지 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하는 채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이행하기 위한 센터의 운영과 업무능력의 배양 및 장비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방향으로 상담센터를 운영한다면 자연히 보청기고객으로
부터 신뢰받는 보청기상담사로 인정받으면서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을 것입니다.
2009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소리듣는데 불편은
없으나 어음이해도에 불편이 있다하여 자료를 이용 다시 정리하여 재교육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새해인사와 함께 보청기에 사용에
만족하고 있으며 본 한미보청기 홍보를 많이하고 있다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배운대로
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입술을 읽은 결과 말소리구분이 많이 좋아졌다 하였습니다.
오늘은 청소와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난뒤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던 보청기를 재활과정만으로 재사용하도록해주어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한미보청기 홍보활동을 많이하고 있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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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
필요한 이유 |
기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
골도검사 실시여부 |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
말소리 50% 인지점(SRT) |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
편하게 듣는점(MCL) |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
사후관리관련 장비 |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
고객 만족도 평가 |
경영상태 파악 |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
"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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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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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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