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삼방동에사는 279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5년까지 토목건설회사와 주유소에 근무할때 소음이 심하였지만 소음
방지구는 미착용하였고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부산 중구 대청동지역 김봉희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6급 진단받은후 보청기착용하기위해 알아보던중 국제
신문사 광고통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차 2009년10월5일
방문하여 상담한 고객으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2채널기능 보청기추천하여 2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통하여 조절기능의 여유를
확인후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를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자녀들과 의논하여 최종 결정하기로한후 10월7일 재방문하여 보청기구입을 결정
한다음 청각장애진단받은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도
보청기상담하였지만 한미보청기난청센터와 비교해보니 관련검사과정이나 상담에
차이가 많았다며 추천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SE 소형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주변에서 보청기구입후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보니 예비
보청기소비자중 사전에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공부하여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고 비교하여 결정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상담사입장에서는 소비자로부터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으로
선택받기 위한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하지 않고 가격할인이나
고객의 청각상태를 핑계로 운영하는 보청기상담사라면 자연 도태될 것입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알고 있기에 재활과정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보청기선정이나 재활과정에 대한 차별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0년1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차 3개월만에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처음보다는 증폭음이 작아진
것 같다하여 보청기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결과 이물질있음으로 고객과 함께
확인한후 이물질을 제거하고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5월 그동안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건전지를 교체해도 소리나지않아 방문,
확인결과 REC입구를 이물질이 가득막아 증폭된 보청기소리가 전달되지않은 것
으로 확인되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이물질을 제거하였습니다.
2010년7월, 2010년5월 외상으로 가져갔었던 건전지대금을 갚기위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함께 그동안 보청기사용에대한 의문사항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8월 요즘 날씨가 더워서 땀을 많이 흘려 보청기수명에 문제가 있을까봐
걱정되어 보청기청소와 습기제거차 방문하여 해당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11월 보청기소리가 나지않아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물질막혀 청소한후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하자 불편없이 만족하게 사용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 부인과 보청기소리가 약해지자 청소위해 방문하여 조치한다음 처음
방문한 부인에게 한미보청기와 인연되었던 과정을 설명하면서 타보청기점과의
보청기상담에 대하여도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자랑하였습니다.
2011년8월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잘들리지않아 방문하여 확인결과 이물질막힘
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1년11월 보청기소리가 잘들리지않자 청소필요하다 생각하고 경상남도 김해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하면서 청소부탁하였는데 확대경으로 보청기
확인하면서 뾰족한 바늘로 청소하는 것이 한미보청기와는 달라 미덥지 못했는데
청소후에도 보청기소리도 약하고 답답함으로 점검차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전자
현미경으로 확인결과 REC입구까지 이물질이 밀려들어가 제거하였지만 REC내부
까지 들어가 해당 제조사에 점검보내 부품교체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 방문하면 불편이 해결되어
부산까지 방문해도 힘들지않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3월 보청기청소차 방문, 보청기청소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청소과정을
직접 살펴보고 설명들음으로 이해하기 쉽다며 신뢰감을 표하였습니다.
보청기청소시 청소용솔이나 바늘로 REC나 MIC입구를 청소하는 것은 이물질을
오히려 관련부품 내부로 밀어넣어 부품교체를 유발함으로 주의해야합니다.
2012년6월 허리치료차 부산을 방문한김에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였으며 주변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함으로 사용않거나 불만있는 지인들에게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현실이 공인자격제도없이 의료기판매신고후 허가만 받으면 누구나 보청기를
판매할 수있는 허술한 제도적 헛점으로인한 문제임을 알리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2월 학교 야간경비원으로 근무하고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조치
받은후 학교 야간경비원으로 근무하면서 일부 선생님들의 예의없는 행동에 대해
인간적인 멸시를 받는 느낌을 받았다면서 속마음을 이야기하였습니다.
2013년5월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면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판단되어 고객에게 안내하고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3년7월 지난 5월 수리했던 보청기가 새건전지를 교체해도 소리나지않는다고
야간학교 숙직근무를 마치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on/OFF용도로 사용하는 볼륨
조절기가 잠겨있어 사용법재설명하고 보청기재활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7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소형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제거한후 2014년10월경이면 보장구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다며 신규보청기구입
하는 경우 보청기가격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오늘은 경상남도 김해에서 부산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00
병원옆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130만원주고 보장구지원금으로 우측에 소형귓속형
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불만족하게 사용하다 최근에 보청기가 파손되어
보청기수리를 의뢰하자 보청기수리가 않된다며 신규보청기 구입하면 60만원까지
해주겠다고하다 50만원까지 신규보청기를 해주겠다며 전화가왔지만 보청기가격
보다는 보청기상담사가 더중요함을 체험으로 알게되어 방문하였다며 2019년되야
보장구지원금 신청이 가능함으로 그때까지 사용할 중고보청기구입을 희망함으로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한결과 보청기껍질만 파손되었고 보청기소리는 정상적이라
피팅프로그렘(보청기피팅연결조절핀이 3핀이라 독일지멘스보청기,렉스톤보청기,
한사톤보청기 피팅프로그렘과 연결해보아도 연결되지않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터에서 보청기수리 진행하여 보청기껍질을 교체하여도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
되지 않음을 안내하고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한결과 어음명료도성적
(WRS)이 우측이 85%에서 20%로,좌측이 60%에서 15%로 떨어져있어 설명하자
고객도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불편한 문제로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와같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았으며 갈수록 말소리구분이
않됨을 느껴 후회하였다는 이야기를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중고 고막형보청기를 우선 구입하여 사용하고 내년에 보장구지원금으로 우측을
신규구입하기로 협의한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큰소리불편(고통)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말소리를 구분하고
전달하는 청신경손상으로 나중에는 말소리구분을 영원히못하는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