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미니아-P 4 CIC"로 표시된고막형 보청기를 가져온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자산동에사는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1. 11. 12:45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자산동에사는 보청기상담고객(661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9년경 마산지역 건강검진센터에서 난청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며

2016년 마산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청각장애5급으로 진단받았으며 2009년경부터 혈압약을 복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6년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에 "미니아-P 4 CIC"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사 제조,3 Series-P 20과 동일제품으로 4채널4밴드

기능,matrix115/50,소비자가격245만원,다비치안경체인 보청기)를 보장구지원금

으로 구입(본인부담금 131,000원까지 보청기판매점에서 부담하였다고함-사실이면

의료법 위반사항임)하였지만 차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보청기

조절하면 말소리가 작아지고 재방문하면 큰소리가 불편하고를 몇차례 반복하였으며

말소리구분이 않되는 불편을 이야기하였더니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답답하던중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 내용을 읽어보고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70 

60 

55 

60 

65 

65 

60 

60 

70 

75 

62 

 우측

30 

35 

55 

60 

65 

70 

70 

60 

70 

80 

70 

6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5 

80 

75/65 

 

 M   C   L

90 

80 

80/7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0%

 70%

5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과정이 많이 다르고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다며 그동안 보청기 불편사항이 해결되지않는

원인이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임을 공감하였고 가져온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

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미니아-P 4 CIC"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가 보청기조절

기능이나  출력에서 청각상태에 부족하지 않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로

재사용이 가능하겠지만 보청기재활비용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함

으로 부담해야할 재활비용이 적지않음으로 가족과 협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보청기기계부분

가격은 10~30%)이며 공인자격제도나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영역 책임에대한 관련

법규가 아직도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신뢰할수있는 보청기상담사의 

선택부분에대한 보청기소비자의 부담은 아주높은 현실임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안경의 경우 안경사라는 공인자격제도로 안경사자격증이 있어야만 안경점을 개설

할수있으며 안경사들이 안경에대한 기본적인 업무능력들을 가지고 있음으로 가격

비교만으로 안경을 선택해도 시력손상위험에대한 염려는 없지만 보청기점은 청각

이나 보청기에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어도 의료기기판매 신고한후 허가만 득하면

누구든지 보청기점을 개설할수 있다보니 보청기가맹점을 모집할때 적은 투자비용

으로 고수익을 올리수있으며 보청기상담사가 업무능력이 없어도 보청기가맹본점

에서 원격피팅으로 보청기를 조절해준다고 가맹점 개설상담을 하고있는 현실이다

보니 보청기가맹점주에대한 피해자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잘못된 보청기소리

조절로 인하여 보청기소비자의 소중한 청각이 소음성난청의 피해나 보청기를 착용

하고도 제대로 듣지못함으로 본인이나 주변사람들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억울한

피해를 보고있는 현실임으로 보청기상담사선택에 더욱더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즉,보청기소비자 청각상태를 확인하고,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 결정된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것은

보청기제품이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이며 보청기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위한

도구이며 의료기기인 보청기는 가격차이에의한 보청기재질이나 부품,성능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보청기소비자나 양심불량 보청기상담사들로 인해 제조국가나

보청기제조사...,보청기기능이 많거나 가격이 비쌀수록 말소리구분이 더좋은 것으로 

잘못된 보청기정보들이 많이 있음으로 보청기정보수집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