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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능 훈련 프로그램

청력박사 2006. 8. 4. 18:55

청능 훈련(auditory training)의 목적은

말(speech)의 지각․인지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청각 교수(auditory lessons)과

청각적인 체험(auditory experience)의 결합을 통해서 발달한다. 
 

청각 교수는 특별히 선택된 목표(어음이나 말)에 대한 의식적이고

집중적인 훈련이 중심이 된다. 
 

다음에 제시하는 청능 훈련 프로그램은

CID 인공내이 착용 아동을 위한 청능 훈련 커리큘럼

(CID Auditory Skills Curruculum for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으로

검출(Detection)/초분절적 측면(Suprasegmental Aspects)/모음 및

자음(Vowels and Consonants)/단어에서부터 문장 단위의

말(Connected Speech)로 그 구조가 계층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한사람 한사람의 아동에 대해 각각의 상태를 평가하여

적절한 청각적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진행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청각적 체험(Auditory Experience)은 모든 생활 장면에서

하루종일 아동이 청각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아동이 개별적 혹은 집단 속에서 지내게 되는 청각 교수는

얼마 되지 않으므로 실생활의 청각 입력을 보다 많이 준비해야 한다.

실생활 장면은 말이나 언어 시스템을 발달시키는 데 있어서

최고의 의미를 지닌 상황(context)을 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다. 
 

청각적인 체험은 청각 훈련과 비교해 형식적인 것이 아니고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청각적 체험이란 무엇인가

기댈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부모나 교사도 있다.

그러나 Natural Setting에 있어서도 구조화된 "Lesson Setting"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교사나 부모는 아동에게 있어 청각적인 체험이란

어떤 목표를 향하는 것이 되도록 유의해야 하며,

기능을 발달시키는 기회가 되도록 청각적인 체험을

제대로 활용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아동의 능력을 알 수 있고, 아동의 능력이 다음에 어떻게 발달될

가능성이 있는지 알 수 있다면 어떻게 하면 아동의 능력에 맞는

효과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1) 훈련 방법 
듣기 위한 소리는 청각만을 사용하는 조건에서 제시한다.

아동의 약간 뒤쪽에 서거나 앉아서 소리 자극을 낸다.

혹은 이야기하는 사람의 입 앞을 천으로 가려 입의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상태(독화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음자극을 제시할 수도 있다. 
사전에 아동에게 과제가 무엇인가 가르쳐주고,

음 자극(낱말, 구, 문장)을 이해시키기 위해 과제에 대해 설명을 하고

첫 번째 훈련에서는 청각과 독화를 병행하여 같이 제시한다.

아래에 서술하는 훈련 활동은 처음에는 청각과 독화를 병용한 상태로

설명과 연습을 실시한 다음에 청각만을 사용하는 조건에서 테스트를 실시한다. 
대부분의 활동은 선택문항이 제한된 상태(limited set)에서 실시하거나

선택문항이 없는 활동(open set)에서 실시합니다.

음을 듣고 안다는 것은 Closed set에서는 하기 쉬우며 Open set에서는 어렵다.

선택 문항의 수나 관련 상황, 그리고 힌트에 따라 듣고 분별하는 난이도가 다르다.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한다.
(가) Closed Set 
낱말이나 음의 특징 등을 정리․검토하여 여러 종류의 음 재료를

서로 조합한 리스트를 만들고 리스트 속에서 음 자극을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에게는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림이나 말 등으로 미리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음 자극은 처음에는 청각과 독화로 제시하고 난 다음

청각만으로 실시한다.
(나) Limited Set 
사전에 정리․검토된 단어 리스트는 없으나 장면 상황 등이 힌트가 된다.

예를 들어 사전에 신체의 부위를 지적해 가면서 이름 말하기 등을 하고

또 다른 신체의 부위 이름을 아동에게 말한다.

혹은 물건을 모으고 있는 장면에서 아동에게 「수영을 하러 가니까

수건과 수영복을 가지고 오렴」이라고 말을 하는 것도 Limited Set이 됩니다.

이 밖에 간식 시간에 교사가 아동에게 「휴지나 우유 컵을 가지고 와」라고

말하는 것도 Limited Set이 된다.
(다) Open Set 
상황적․내용적인 힌트를 최소로 한다.

교사는 각각의 아동에 대해 아동의 능력에 맞춘 생활 속에서 필요한

듣기 과제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각각의 과제를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서

과제의 언어적/ 음향적/ 상황적 요소를 검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Closed Set로 말해 주었던 메시지를 이해한다면

서서히 Set을 Open해 나간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아동은 Closed Set에서 얻은 청각적 능력을

자연적인 상황에서 실제 응용할 수 있는 단서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확실히 서로 다른 낱말이나 구의 식별이 가능해지면

차이가 분명하지 않은 낱말이나 구를 포함한 과제로 수정해 나간다.
(2) 목표의 선택 
다른 수업과 마찬가지로 개개 아동의 청각적 Skill에 맞춘

적절한 과제 낱말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청각적 Skill에 대한 평가를

단계적으로 배치된 과제 낱말 리스트를 기초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아동의 청각적 Skill에 대한 평가를 한 다음에

보다 높은 Skill이 필요한 낱말을 준비한다. 
그리고 나서 선택된 낱말을 아동이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활동을 계속하여 개발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과제 낱말을 선택할 때나 교육적 활동을 고려할 때는

아동의 구어(Speech)에 대한 인지력이나 언어력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Skill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가운데 과제가 정확하고

적정한 것인가를 알기 위한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발전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도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Skill은 조건이 정비된 상황에서 평가해야만 한다.

적정한 조건에서 부여된 과제가 아니면 아동은 과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일반적인 최적의 조건은 아동과 말하는 사람의 거리가 가깝고

주변에 소음이 없는 음향적으로 정비된 방에서 아동이 듣기에

익숙한 낱말을 일대일로 듣는 상태이다.

아동의 기본적인 청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듣기」 조건을

서서히 어렵게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이 과제 낱말의 평가 기준에 도달했다고 하여도

청능 Skill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하여 훈련이나 연습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학습과 마찬가지로 복습이 필요하다.
(3) 과제의 제시
(가) 처음에는 독화와 청각을 병용한다. 
모든 과제의 첫 단계는 독화와 청각을 병용한다.

이것은 아동이 과제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방법이나 설명, 최초의 훈련 등은 시각적인 제시 방법과

청각적인 제시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실시한다.

아동이 독화와 청각 활용으로 과제를 할 수 있게 되면

다음은 청각만으로 음 자극을 파악할 수 있을 때까지

서서히 독화의 단서를 줄여 나간다.

만약 청각 만의 자극으로 아동이 2~3회 계속하여 대답하지 못할 경우에는

올바른 반응이 나올 때까지 힌트를 준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청각만의 자극으로 정확한 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무작위로 자극을 준다. 
청각 훈련을 실시하는 경우 교사는

아동이 그냥 아무렇게나 추측하고 있는 가 확인해야 한다.

선택 사항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 항상 순서를

규칙성 없이 제시해 나갈 필요가 있다.

만약 선택문항이 2~3 가지 밖에 없는 경우에는 아동이 추측만으로

올바른 답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진다.

물론 나이가 적은 아동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며

청각적인 기억도 좁기 때문에 처음에는 선택이 적은 과제에서부터 시작한다.

유아들에게는 이러한 활동을 하기 전에 올바른 것을 선택해서

손가락으로 지적하는(혹은 소리를 내어 말하려고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가능한 빨리 아동이 선택해야하는 선택문항을 증가시켜 나가도록 한다.
(다) closed set에서 시작한다. 
초보 단계의 변별 훈련은 closed set에서 실시한다.

아동이 재료로부터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몸에 지니게 되면

과제의 난이도를 올려 나간다.

여기에서는 분명하게 서로 다른 낱말에서부터 비슷한 낱말을

closed set나 limited set로 구성해 나간다.

그리고 set이 open이 됨에 따라 점점 어렵게 된다. 
난이도는 선택 문항의 수, 선택 문항의 내용,

힌트를 부여하는 방법 등에 따라 조절된다.

예를 들어 아동이 자기 자신이나 가족에 관한 정보에 대해

질문에 대답하는 연습을 하고 있으면 처음에는 질문의 수가 제한되어 있고,

또한 아동이 다음에 올 질문을 예상할 수 있는 상태로 해 준다.

그러나 아동이 과제를 능숙하게 해낼 수 있게 되면

선택 문항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질문을 받는 상황을

지금까지 실시했던 패턴과는 다른 패턴으로 만들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