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지각 훈련
▷ 소리에 대한 인식이나 확인. 변별. 의미부여에 대한 훈련으로
듣고 느껴지는 소리들이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기도보청기나 골도보청기를 통해서
서로 다른 의미의 소리를 이해하고 주위 환경이나
자신의안전에 대하여 반응 할 수 있도록 훈련이 필요합니다.
시각적 훈련
▷ 시각적 단서를 제공하여 말하는 사람의 입 모양이나 표정.
몸짓을 이해 시키고, 사물을 보여주고 그것이 어떤 물체,
혹은 어떤 의미인지를 반복해서 이해시키는 훈련.
촉각 훈련
▷ 말하는 사람이나 자기가 말을 할 때 변하는 입 모양이나
근육의 움직임을 직접 만져보게하고 사물을 만짐으로써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를 알게하여 말과 언어의 습득에
발전을 가져 올 수있도록 하는 훈련.
말하기 훈련
▷ 언어치료사와 지속적인 켜뮤니케이션이 필요하며
부모가 직접 언어치료 프로그램이나 세미나및 교육에
적극 참여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말 소리의 크기. 속도. 억양 및 리듬의 조절 등의 훈련과
언어의 개념. 어휘. 외부세계에 대한 지식이나 문법적인 지식의
습득을 포함하는 복잡하고 인내와 노력이 요구되지만
가장 중요한 훈련입니다.
▷ 2세 이전에 또는 언어습득 이전에 발생한 고도 및 심도난청의
청각재활은 부모와 가족. 청각 전문가. 언어 치료사의 각별하고
꾸준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 보청기를 착용한 후 아동이 잘 듣고 있는지의 판단이 어렵고
유소아의 의사표현이 어려우므로, 6개월 1년의 경과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 대부분 안타깝고 조급한 부모의 마음에 재활의 향상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쉽게 보청기를 바꾸거나 언어치료실을
변경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 언어습득 이전에 발생한 고.심도 난청의 경우
최소한 6개월 이상의 기간이 지나야 향상의 정도를 알 수 있으므로
중도에서 실망하거나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 양이가 전농인 경우에도 부모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선생님은 부모입니다.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과 서로 격려하고 정보를 교환해서 같이 노력하면
말과 언어의 발달은 물론 청각재활에도 상당한 발전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